영대신문 발행 중단사태 종결에 대한 기자들의 입장
영대신문 발행 중단사태 종결에 대한 기자들의 입장
  • 편집국
  • 승인 2007.05.1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대신문 발행 중단 사태가 4개월을 넘긴 끝에 정상화됐다.
영대신문은 지난해 11월 8일자 1479호 발행을 앞두고 전 주간과 기자간의 편집권 마찰로 신문 발행 중단이라는 파행을 맞이했다.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 동안 총(여)학생회, 영대문화, 비정규직교수노동조합, 일부 단대 학생회 등 학내 구성원은 영대신문 정상발행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영대신문 정상화를 위해 왔다.
발행 중단 이후 4차례의 주간-기자 면담, 2차례 총장-기자 면담에서 편집국은 ‘영대신문 정상발행’, ‘편집 자율권 확보와 민주적 운영’, ‘구성원이 참여하는 영대신문 발전위원회 구성’등을 요구했으나 전 주간이 “신문사 운영 규정에 위반되는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다” “기자들의 사과 없이 사태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사건은 장기화됐다.
이후 기자들은 학생회 선거와 총장선거 등 학내 주요 사안에 대한 구성원 알권리 보장을 위해 4번의 속보 발행, 영대신문 정상발행을 위한 구성원 서명운동 및 영대신문 평가 등을 실시했다. 그러던 중 지난 달 22일 전 주간은 1479호(졸업호)를 편집국 논의없이 일방적으로 발행·배포, 편집국의 신문 수거 사건이 있기도 했다.
개강을 앞두고 지난 3월2일 전 주간의 임기 만료(3월 1일)에 따라 신임 주간이 임명됐다. 신임주간은 기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영대신문 정상 발행에 대해 합의하고 투쟁과정에서 논의됐던 편집 자율권 확보와 영대신문 발전위원회 구성을 이후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풀어갈 것을 약속했다. 또한, 학내 언론매체로서 영대신문이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이번 투쟁 과정에서 영대신문 기자들은 편집자율권 확보와 민주적 운영의 필요성과 독자들의 다양한 비판을 통해 영대신문의 역할, 독자들의 소중함, 편집국내의 부족한 점 등을 알았다. 이런 깨달음을 통해 본사는 앞으로도 안주하지 않고 더욱 영대신문 개혁과 변화를 향해 나아가고자 노력할 것이다.
영대신문은 ‘대학 양심 소리의 대변지’로, 독자들의 바람을 실현하는 ‘희망지’로, 대학의 참다운 발전과 변화를 위한 건전한 ‘비판지’로 거듭 나도록 노력 할 것이다. 교수, 학생, 직원들이 함께 하는 신문을 만들겠다.
[참 언론 실천 영대신문사 기자 일동]

영대신문 발행중단 투쟁 일지
영대신문 발행 중단에 대한 영대신문 기자 성명서 발표(04년 11월 8일) → 주간교수, 편집국 1차 면담(04년 11월 10일) → 학내 구성원 대표 단체들의 ‘영대신문 정상발행을 위한 기자들의 약속과 구성원 공동 요구안’발표 및 총장 면담, 주간 교수 2차 면담(04년 11월 12일) → ‘주간교수 3차 면담(04년 11월 15일) → 영대신문 정상발행을 위한 공동대책위 구성 및 공대위가 주간교수에게 공개질의서 전달(04년 11월 23일) → 주간교수, 공동대책위 공개질의서 답변(04년 11월 26일) → 영대신문 정상발행을 위한 학생행동의 날 개최 및 주간교수 항의 방문, 총장 면담 요청(04년 12월 3일) → 2차 총장 면담(04년 12월 7일)을 거쳐 사건이 진행돼 왔다. 그러나 편집국의 사과 없이 사건을 해결할 수 없다는 주간교수의 입장과 영대신문의 조속한 정상발행, 편집권 보장, 교수·학생·직원·기자가 참여하는 영대신문 발전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는 공동대책위의 입장 차이는 크기만 했다. 지난해 12월 7일 총장 면담 결과, 총장이 주간교수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겠다는 종전 입장과 큰 변화가 없음을 확인한 편집국은 주간교수의 사퇴를 주장했다. 이후, 편집국과 논의 없이 졸업호가 발행되었고(05년 2월 22일), 최재목 신임 주간이 부임했다(3월2일). 신임 주간과 편집국은 정상발행에 합의하고 개강호를 3월 14일에 발행하기로 했다.

◆ 사 령 ◆

△박영빈 (언론정보3) 편집국장
△배한율 (경제금융3) 문화부장
△김준필 (언론정보2) 사회부기자
△조민지 (심리2) 문화부기자
이상 4명 임명

△김송이 사회부기자(사학3)
의원면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