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또 대규모 사업추진계획 밝혀
교육부, 또 대규모 사업추진계획 밝혀
  • 장수희 준기자
  • 승인 2015.11.1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짧은 기간 내 의견수렴 가능할까

 지난달 21일 교육부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계획’의 시안을 발표했다. 이는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사업(이하 프라임사업), 대학 인문역량 강화 사업(이하 코어사업), 평생교육 단과대학 육성 사업으로 나뉘며, 사회의 수요에 따른 대학의 자발적인 구조개혁 유도와 인문학 진흥을 통한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2016년부터 추진할 계획으로 총 2,706억 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이번 사업에 대해 한영춘 기획처장(경영학과)은 “우리 대학의 경우 아직까지 확정된 것은 없지만 어떤 형태로든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프라임사업참가, 구조조정·학사개편 불가피해=사업 중 가장 많은 예산이 편성되는 ‘프라임사업’은 사회변화에 따른 산업수요에 맞게 대학을 변화시켜 대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사업 유형은 수요에 따른 대학 전반의 학사개편과 정원조정을 선도하는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 특정 분야 중심의 인력 양성을 위한 개편사업인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으로 나뉜다. 우리 대학교는 대형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프라임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대학특성화사업에 이어 또 한 번의 구조조정과 학사개편이 불가피하다. 이에 대해 한 처장은 “2023년 학령인구 감소예측에 따라 대학특성화사업에서 그치지 않고 구조조정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입장을 밝혔다. 은수정 씨(유아교육4)는 “변화가 필요한 학과의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고 보지만, 그 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공고와 의견수렴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어사업과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코어사업’은 인문학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수요에 맞는 인문학 사업 육성을 통한 인문학의 진흥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프라임사업으로 인문·사회계열 정원 감축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두 사업이 함께 진행되는 것이 모순적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에 한 처장은 “인문학의 정원이 줄어도 전문가를 육성하거나 관련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코어사업이다”라고 답했다. ‘평생교육 단과대학육성 사업’은 고졸 취업자 및 성인학습자 교육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사업으로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대학 내 전담부서 편성, 관련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올해 안에 각 사업별로 확정된 기본 계획을 전달하고, 내년 2~3월 중에 선정대학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학내 구성원들의 원만한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에는 너무 짧은 기간’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처장은 “대학교 구조조정은 신중해야 하는데 기간이 촉박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차원석 씨(전자공1·휴)는 “학생들의 의견을 잘 듣고 예산이나 사업의 추진 배경과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준다면 학생들이 받아들일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창언 의장(문화인류학과)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전망들이 면밀히 검토된 것인지 염려스럽고, 현재 상대적으로 어려운 학과가 취업 때문에 자연 도태되는 것이 대학의 본질적인 모습과 기능인지에 대해 의문이다”며, “어떤 사업이든 학내 구성원 간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진행할 것”이라는 교수진의 기본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