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대학 U-캠퍼스 사례
타 대학 U-캠퍼스 사례
  • 편집국
  • 승인 2007.04.1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대학교,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국내 첫 시도

*현장 등록 데스크 (Reception): Reception은 방문자가 체험관 관람을 위해 인터넷이나 체험관 KIOSK에서 기초적인 개인 신상정보를 등록하면 체험관 관람 도우미가 체험관 관람을 위한 방문증을 발급하는 시스템이다.

*첨단 교수 연구실: 교수 연구실에서는 연구에 필요한 논문집이나 책에 RFID가 부착되어 교수 또는 연구진들이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있으며, 자동으로 책장들이 움직인다. 또한 회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회의책상에 컴퓨팅 기기들이 부착되었고, 대형 LCD 화면이 부착되었다. 이 안을 들어가기 전에는 신분을 확인하여야 하기 때문에 RFID 센서로 신분 확인을 하게 된다.

*홈 네트워크 시스템: 홈 네트워크시스템은 학교(가정)내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공유와 홈 오토메이션 등을 구현하는 것이다. 홈 네트워크는 단순히 가정에 LAN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IEEE1394나 홈 RF, Bluetooth 등의 차세대 인터페이스를 통해 냉장고,오디오, 비디오 등의 가전제품과 집안의 컴퓨터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Mobile,인터넷을 통하여 제어하여 사용하는 홈 네트워크 체험관이다.

*u-Theater: 영화상영관은 유비쿼터스 소개 및 동서대 유비쿼터스 사업 및 비전 소개를 담은 홍보영화 상영을 통해 체험관 방문자들에게 보다 폭 넓은 유비쿼터스 세상의 이해를 전달하게 된다.

*지능형 유리(Intelligent Window): 지능형 유리는 학교 홍보영상물을 최첨단 센서 장비인 Jestertek사의 Out Door Clear Touch System을 이용하여 일방적인 내용 전달이 아닌 관람자가 직접 영상물을 제어하여 원하는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웨어러블 컴퓨터: 웨어러블 컴퓨팅은 인간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인간중심적 컴퓨터이다. 사용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몸에 착용된 다양한 기기들을 통해 주변의 기기와 상호작용 할 수 있다. 특히 로봇 강아지도 전시되어 사용자가 컴퓨터를 통해 로봇을 제어 할 수 있다.

*모바일 학습 컨텐츠 개발시스템: 무선 인터넷 환경의 보급에 따라 학생층을 중심으로 하는 휴대폰 등 모바일 개인 단말기 사용자가 급증하여 캠퍼스 서비스의 핵심 기기가 개인 휴대용 기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핸드폰 효과음을 이용한 ‘모바일 외국어 학습 컨텐츠’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제공한다. 체험관에는 영상을 통해 Demo를 보여준다.

*u-프린팅 허브: U-Printing Hub 시스템은 방문자가 체험관 곳곳을 관람할 때 DEMO Zone에서 ID가 인식되면 설치된 DVR이 사진을 촬영하고, 그 촬영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한다. 관람을 마치고 체험관 퇴장할 때 Holopoint에서 인쇄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 인쇄를 선택하면 선택된 이미지가 컬러이미지프린터로 인쇄되는 시스템이다.

동서대학교 정보통신센터 김대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