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뉴 라이트
우리나라의 뉴 라이트
  • 노수경 수습기자
  • 승인 2007.04.1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운동이 아닌 정당화(政黨化) 될 우려

 전국대학신문기자연합(이하 전대기련)이 우리대학을 포함, 전국 11개 대학 5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뉴 라이트(New Right)’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63.2%의 응답자가 뉴 라이트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 없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부산대학교 총학생회의 경우 지난달 6일 뉴 라이트 조직이 대학 총학생회장 선거에 개입한 사실이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대학가에서는 선거기간 동안 기여입학제 찬성, 교육에 대한 국가 책임의 의미 상실, 노조의 파업과 신자유주의를 따르지 않는 것이 청년 실업을 부추긴다 등의 내용이 실린 뉴 라이트 대학생 연합 선거학교 자료집의 내용으로 술렁였다. 

 최근의 뉴 라이트
 지난달 30일 뉴 라이트 단체인 교과서 포럼이 마련한 ‘제6차 심포지엄’에서는 한국근현대사 대안교과서에 대한 공청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4·19혁명회, 공로자회, 유족회 소속 회원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이 대안교과서에는 4·19 혁명을 ‘학생운동이 견제되지 않은 권력으로 등장하고 좌파가 학생 운동권을 장악’,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중앙권력으로부터 소외된 광주지역의 항쟁’으로 평가한 내용이 실려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뉴 라이트 단체들은 ‘교과서포럼 사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에서 ‘소수자들의 사견이 충분한 내부 의견수렴 과정 없이 뉴 라이트 전체의 입장인 듯 유포됐다’고 해명했다.

뉴 라이트 운동 이란
 ‘뉴 라이트 운동’은 1980년대 등장한 사상으로 영국의 대처,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의 정책기조를 이루었다. 즉 ‘개인주의·제한적인 정부·자유시장’이라는 전통적인 자유주의 가치와 ‘사회적·종교적·도덕적 보수주의’에 기초한 사회적 질서와 권위의 확립을 강조하는 보수주의 이 두 가지가 결합된 사상이다.
 이 두 가지 사상이 합쳐져 국가개입의 축소와 작은 정부를 지향하며 시장기구를 옹호한다.

 우리나라의 뉴 라이트
 우리나라에는 2004년에 ‘뉴 라이트 운동’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뉴 라이트 운동의 대표적인 단체로는 ‘자유주의 연대’, ‘뉴 라이트 전국연합’, ‘선진화국민회의’, ‘교과서포럼’등이 있다.
 특히 지난달 7일에 출범 1주년을 맞은 ‘뉴 라이트 전국연합’은 회원수가 11만 명이 넘는다.
 전대기련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뉴 라이트에 대한 관심도와는 대조적으로 다양한 연령층 대중의 관심도를 알 수 있다.
 뉴 라이트 전국연합은 정치적으로 자유 민주주의를 신봉, 경제적으로는 작은 정부, 큰 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자본주의를 따르며 사회적으로는 열린 체제와 복지 사회 건설을 도모하는 가치관과 체제를 추구하는 단체이다.
 그러나 국내 대표적인 보수 시민단체라는 평과 동시에 정치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화 되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받고 있다. 
 그 예로 뉴 라이트 전국연합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던 유석춘 연세대 교수가 한나라당 참정치운동본부 공동 본부장으로 임명된 점과 7ㆍ16 재ㆍ조선에서 민주당 조순형 후보의 선거운동을 도운 점 등이다.
 또한 뉴 라이트 단체 중 하나인 자유주의 연대 신지호 대표는 뉴 라이트 전국연합의 상임의장인 김진홍 목사를 “정치권 낙선자들이 뉴 라이트를 정치재개 수단으로 활용하려 했고 김 목사가 그들을 끌어안았고, 그 후 전국연합을 출범했다”라고 비판했다. 한 때 자유주의 연대에서 한솥밥을 먹은 인연을 끊은 셈이다.
 뉴 라이트 전국연합측은 ‘정치참여를 하지 않는 자유주의 연대의 뉴 라이트 운동을 이해할 수 없다’라는 분위기이다.
 뉴 라이트는 정당이 아니라 사상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환기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정계개편 시나리오를 짜고 다른 보수세력과 연대를 맺는 것, 대학 게시판에 ‘비운동권 학생회 하실 분 도와드린다’라는 말이 시민운동의 일환 혹은 사상운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 일들인지 생각해 봐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