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다시금 알게 된 것들
우리가 다시금 알게 된 것들
  • 임기덕 교육부장
  • 승인 2010.12.0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3일 오후 2시 34분, 연평도. 갑자기 수십여 발의 포탄이 섬을 덮쳤다. 20여 분 동안 북쪽에서 포탄 비가 마구 쏟아져 내렸다. 군부대, 관공서, 민가, 상점, 야산 등 그 대상을 가리지 않았다. 포탄이 떨어진 곳은 어디랄 것도 없이 거대한 폭음과 함께 불길에 휩싸였다. 검은 연기가 연평도 하늘을 뒤덮었다. 우리 군이 대응에 나서면서 북한군의 도발이 멈추는가 싶었다. 하지만 곧 2차 포격을 감행했다. 포격은 군의 재대응 끝에 사건 발생 한 시간 정도가 지나서야 비로소 멈췄다. 해병대 장병 2명이 전사하고, 민간인도 2명이나 숨졌다. 연평도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이와 함께 엄청난 수의 피해 주민이 발생했다.

우리는 그동안 잊고 있었던 사실들을 다시금 알게 됐다. 우선 전쟁이 발생할 수도 있는 ‘냉혹한 현실’이다. 우리 20대들은 이전 세대와 달리 전쟁의 참상을 겪거나 그 위험에 노출되지 않았다. 이전의 김대중 정부나 노무현 정부가 남북 평화 공존 정책을 통해 북한을 어르고 달랬기 때문에 곧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통해 북한이 언제든 도발해올 수 있고, 국지전이든 전면전이든 그 규모를 떠나 언제든 무력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 줬다. ‘철의 장막’이 걷혔다고 하지만 한반도에서 냉전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북한의 이번 행동에 정작 ‘우리 민족’은 없는 듯하다. 북한 체제에 잘 훈련된 사람들이 곧잘 하는 말 가운데 하나가 바로 ‘우리 민족(끼리)’이다. 연평도가 비록 남한의 영토이고, 군부대가 자리 잡고 있지만 엄연히 ‘우리 민족’이 살고 있다. 그런데 이곳에 포탄을 대량 발사해 ‘우리 민족’, 그것도 민간인의 목숨까지 빼앗고, ‘우리 민족’의 터전을 어지럽혔다. 이어 “무서운 불벼락을 내려 서울을 송두리째 들어낼 것이다”는 말로 위협하면서 남쪽에 있는 ‘우리 민족’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동시에 한반도 평화 실현은 점점 멀어져 가고 있다. 남한의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북한 역시 관계 악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민족’이라는 구호가 대남 전략에 필요한 허울에 지나지 않음을 다시금 깨닫게 했다.

포격 사건이 발생하고 벌써 한 주가 지났다. 일어나지 말았어야 할 일이 일어나서 그런지 언론 보도를 접하면서도 가끔 실감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이미 4명의 안타까운 목숨을 앗아간 뒤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문제에서는 앞으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연평도에서 불의의 사고로 숨진 故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 민간인 희생자 故 김치백·배복철 씨의 명복을 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