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Lady Jobs 스튜어디스
[취업]Lady Jobs 스튜어디스
  • 편집국
  • 승인 2007.04.0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 미소, 화려한 유니폼, 이런 단어들을 들으면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꾸어 보았을 직업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며 편안한 여행을 이끄는 스튜어디스. 전문직으로의 자부심을 가지고 적지 않은 보수를 받는 여성들의 직업이다. 국내에는 대한, 아시아나, 제주, 한성 항공에서 승무원을 뽑고 있다. 그 중, 올 2월에 취항한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함께 설립한 정기항공사이다. 최근 한국 항공시장의 사각지대를 노려 국내 노선을 확대하며 우량항공사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제 막 날개를 펼친 제주항공이 도약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 도약과 함께 하는 영남대 졸업생이 있다. 지난 3월, 1기 승무원으로 제주항공에 입사한 박혜연 학우를 소개한다.

Q. 언제부터 승무원을 준비하게 되셨나요?
A. 처음에는 유니폼에 대한 막연한 동경으로 항공사 취업을 생각했습니다. 여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꿔봤을 항공사 승무원. 저도 평범한 대학생이었기에… 승무원은 막연한 동경의 대상이었죠.
항공사 지상직 근무는 워낙 인원을 적게 뽑고 그룹 공채도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운이 좋게도 제가 졸업할 즈음에 제주항공 신입 1기 공채공고가 났습니다.
지원하기 전, 객실 승무직과 지상직 운송직원을 두고 어느 곳에 지원할까 고민했어요. 그러다 부모님과 상의 후 지상직에 지원하였고 합격의 기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Q. 제주항공에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이렇게 준비하라 혹은 이런 것들은 피하라”고 해주실 이야기가 있다면요?
A. 아무래도 회사가 제시하는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어야겠죠? 토익과 다른 어학증명서는 기본입니다. 또한

항공사는 키 제한도 있어요. 저도 승무원 일을 하기에는 키가 작은 편이어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시력도 기준이상을 요구해요. 다른 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승무원 입사 전형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정은 면접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면접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먼저, 지역특성상 사투리를 교정하셔야 되고요. 저 역시 사투리가 심한 편이었습니다. 그것을 교정하기 위해 입사준비를 하면서 많은 노력을 했답니다. 그리고 승무원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미소. 평소의 밝은 표정은 면접에서도 발휘 된다는 거 아시죠?

Q. 제주항공의 입사 과정은 어떤가요? 제주항공은 다른 항공사 보다 서류심사가 엄격하다고 들었습니다. 또한 면접 시 기억에 남는 질문 등 서류심사부터 면접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A. 뉴스에서 접하는 ‘몇 백대 일’ 같은 이야기는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인줄만 알았어요. 하지만 제주항공에 지원을 하자 그런 일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항공사 입사전형은 1차 서류심사, 2차 실무면접, 3차 임원 면접, 신체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이력서에는 힘든 일이 생겼을 때 그 일을 극복했던 과정과 그것을 통해 느낀 점 등을 상세히 적었고, 앞으로 입사 후 해나갈 일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썼습니다. 신입사원을 뽑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제가 살아온 날보다 입사 후 모습에 대해 알고 싶어 할 것 같아서 거기에 중점을 두고 썼습니다.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서울에서 1차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시간은 30분정도구요. 지방출신이라 근무지 선택에 대한 질문이 있었어요. 그리고 원예학을 전공했는데 항공사취업을 희망하는 이유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나름대로 준비한 답변이었기에 무난히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압박면접이었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을 다 할 수 있었어요.
1차 면접에서는 영어 지문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는 항목이 있었는데, 그것이 가장 난감했어요. 어려웠다기보다는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갑작스럽게 요약을 하려니 저도 모르게 당황하게 되더군요. 합격 통보를 받고 다시 서울에 상경해 2차 면접을 보았어요. 2차 면접까지 가자 점점 최종합격에 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면접 시 단정한 복장과 기본적인 화장도 예의라고 생각하고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2차 면접은 사장님, 부사장님, 본부장님, 외국인 면접관이 지원자 2명을 면접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면접 전 제주항공 사장님 인터뷰를 열심히 읽었는데 그 분을 직접 뵙는다고 생각하니 떨리기보다는 설레었습니다. 이력서 중심의 가벼운 질문이 끝나면 외국인과의 대화능력을 테스트합니다. 어려운 질문은 아니고 전공에 대한 질문, 항공사에 취업을 하려는 이유, 기억에 남는 여행지, 제주항공에 대한 상식 등을 물어보셨어요.
합격에 가장 필요한 무기는 자신감입니다. 무엇보다도 자신감을 가지고 어떤 질문에도 당당하게 자신을 PR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그런 자신감이 합격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제주항공은 밝고 친근한 이미지를 원합니다. 직원들 모두 활달하고 적극적이에요. 그런 성격을 가진 분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승무원이 되고 싶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A. 무엇보다 체력관리에 힘쓰라고 말하고 싶어요. 저도 보기에는 튼튼해 보이지만 입사 후에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어요. 근무 스케줄을 소화하려면 튼튼한 몸을 만들어야 해요. 그리고 항상 밝은 모습으로 지내는 것 잊지 마시구요.
승무원 일을 하다보면 힘들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인데 고맙다며 작은 간식을 건네시는 분들, 아들이 보내주는 여행이라며 자랑하시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뵈면 제 일의 보람을 느낀답니다. 아직 배울 것이 더 많지만 승무원은 꽤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시간도 많이 가질 수 있고, 항상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 유니폼을 입고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라는 점이 저에게는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자라서 더 대우받는 직종에 연봉도 높은 편이랍니다. 오렌지색 유니폼을 함께 입고 일 할 후배님들을 기다리고 있을게요.
박혜연 yeonyup@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