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재단, 복귀 가능할까
박근혜 재단, 복귀 가능할까
  • 김명준 기자
  • 승인 2009.03.05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학원 법인이사회, 교과부에 정상화 추진 계획안 제출

영남학원 법인이사회는 지난 2월 20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에 󰡐정상화 추진 계획안󰡑을 제출했다. 이 안은 박근혜 의원으로 대표되는 최후정식재단이 참여한 재단정상화 방안을 담고 있다. 이로써 박근혜 재단의 영남학원 복귀가 본격화 되고 있다.

󰡐정상화 추진 계획안󰡑 교과부에 제출

교과부에 제출한 󰡐정상화 추진 계획안󰡑에는 영남학원 정상화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박근혜 의원이 추천한 4명을 포함한 총 7명의 추천이사명단, 향후 법인 운영방안 등이 담겨있다. 이 안은 학교법인 영남학원 정상화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구성원의 의견수렴과 최후정식재단의 의견청취결과 등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또 이 계획안에 적시된 향후 운영방안은 개별적으로 재출한 박근혜 측과 학교 측의 안을 통합해 추천이사 7명의 승인을 받아 이사회회의를 거쳐 결정된 것이다. 특히 박근혜 측의 향후 영남학원 운영방안에 대해서 추진위원회 위원장 노석균 교수(디스플레이화학공학)는 󰡒영남학원운영계획에 대한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방안이 적혀있다󰡓며 󰡒장윤기 이사장이 때가 되면 그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법인정상화절차

한편 임시이사 선임법인의 정상화 추진 등에 관한 업무를 맡고 있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에 따르면, 법인정상화에 관한 사안은 교과부의 검토 후 사분위 위원들의 심의가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사분위는 현장평가, 이해관계인 의견청취 등을 실시할 수 있고, 심의가 완료되면 다시 교과부의 승인을 받음으로써 최종적으로 재단정상화가 이뤄진다. 사분위의 한 관계자는 󰡒안건이 사분위로 넘어오게 되면 이에 관한 모든 권한은 사분위 위원들에게 귀속되므로 위원들의 결정에 따라 법인의 정상화 여부가 판가름 난다󰡓고 밝혔다. 이에 구재단 복귀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구재단 복귀를 반대하는 원로교수일동󰡑의 김혈조 교수(한문교육학)는 󰡒현재 사분위 위원들의 성향을 고려할 때 우리대학의 영남학원 법인정상화 안이 사분위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추진위원회가 내놓은 정상화 방안은 편법적인 의견수렴과정과 과거 비리재단을 다시 불러들인다는 점 등 문제점이 많다󰡓며 󰡒정상화 안이 사분위를 통과 하더라도 학교를 위해 구재단 반대활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구재단 복귀를 반대하는 원로교수들은 진정서와 사분위 회의실 앞 시위 등을 통해 구재단 복귀반대 활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총학생회와 비정규직교수노조, 보건의료노조, 영남대 민주동문회 등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앞으로 현수막 등을 이용하여 재단정상화를 반대하는 학내선전활동을 계속하고, 사분위에 박근혜 재단 복귀를 반대하는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김명준기자 adingdong@y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