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브랜딩으로 랜딩 기어 UP
대학 브랜딩으로 랜딩 기어 UP
  • 김규리 기자, 손유민 기자, 하진영 기자
  • 승인 2024.03.25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요소가 됐다. 오늘날에는 ▲옷 ▲음식 ▲전자제품 등을 소비할 때, 해당 제품의 브랜드가 구입에 큰 영향을 준다. 
이처럼 ‘대학’도 각자의 특징을 부여하며 대학을 브랜딩하기 위해 노력한다. 본지에서는 대학 브랜딩의 의미와 우리 대학교의 브랜딩에 대해 알아봤다.

 

대학을 브랜드로! 대학 브랜딩

 

 대학 브랜딩은 대학에 대한 인상을 남겨줄 뿐만 아니라 수험생들이 대학을 결정할 때 영향을 준다. 이에 여러 대학에서는 홍보 방안으로 ‘대학 브랜딩’을 사용한다. 하나의 브랜드가 된 대학교, 대학 브랜딩에 대해 알아보자!

 대학 브랜딩, 그게 뭐지?=대학 브랜딩이란 대학이 가지고 있는 자부심과 차별성을 부각하면서 대학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대학이 추구하는 ▲교훈 ▲이념 ▲인재상 ▲정체성 ▲목표 ▲장점 ▲희망 등을 한 번에 알릴 수 있다. 송은영 숭실대 교수(이미지경영학과)는 “대학 브랜딩은 대학의 장점, 특징을 다른 대학과 차별화 있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일각에서는 대학 브랜딩이 학생과 함께 이뤄져 대학의 이미지를 바꾸는 데 큰 기여를 한다고 주장한다. 권민성 고려대 교수(디자인조형학부)는 “대학의 자부심을 높이는 수단을 넘어 구성원과 대학 간 긍정적 관계를 증진하는데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대학 브랜딩의 영향력은?=본지에서 우리 대학교는 학생 101명을 대상으로 ‘대학 브랜딩 인지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학 브랜딩을 알고 있다”고 답한 학생이 83.2%(84명)에 달했다. 더불어 “대학 브랜딩이 대학 선택에 영향을 미쳤다”라는 항목에 ‘그렇다’고 답한 학생은 77.2%(78명)에 해당했다. 대학 브랜딩이 대학 선택에 영향을 미친 이유는 ‘학교 이름이 적힌 기념품을 보면서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받았다’, ‘귀여운 상품이나 상징화된 학교의 축제에서 동기부여가 됐다’고 답했다. 권민성 교수는 “대학 브랜딩으로 대학의 매력을 임팩트 있게 전달한다면 입시생들에게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 브랜딩은 대학의 장점과 정체성을 브랜딩하며 입시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또한 대학의 가치나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와 상호작용하며, 중장기적인 관계 형성에 유리하다. 김유경 한국외국어대 명예교수(커뮤니케이션학부)는 “대학 브랜딩은 대학의 핵심 역량과 전공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영남대학교를 브랜딩하다!=현재 우리 대학교에서도 대학 브랜딩을 실시하고 있다. 본교는 이전까지 천마 교포를 사용했지만, 영남대를 더욱 직관적으로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커뮤니케이션 마크로 변경했다. 권오상 홍보팀장은 “새로 바뀐 마크를 홍보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마크가 들어간 현수막 열쇠고리 등 다양한 상품을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2월, 본교는 ‘개교 77주년 기념 슬로건 엠블럼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했다. 해당 공모전은 다양한 학과의 학생이 작품을 공모했다. 김진주 홍보팀 디자인 담당자는 “공모전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대학의 뜻을 찾아보고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본교에서 신입생들에게 나눠준 입학키트
본교에서 신입생들에게 나눠준 입학키트

 

 상품으로 널리 알리라!=대학 브랜딩의 또 다른 대표적 사례로는 대학 굿즈가 있다. 우리 대학교에서는 올해 신입생들에게 입학 키트로 보조배터리와 텀블러를 제공했다. 해당 상품들은 높은 품질로 학내 구성원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박준우 씨(물리1)는 “평소 필요한 물품을 높은 품질의 굿즈로 받아 유용하게 사용한다”고 전했다.

 현재 대학 브랜딩은 보다 명확한 방향성과 콘셉트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이승미 교수는 “대학 브랜딩은 사회와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을 성취할 수 있는 시스템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브랜딩ing, 영남상회 운영ing

‘영남상회’에서 판매하는 후드티를 입은 윤정현 교수
‘영남상회’에서 판매하는 후드티를 입은 윤정현 교수

 

 우리 대학교는 온라인 상품 쇼핑몰 ‘영남상회’를 통해 본교를 상징하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영남상회 대표 윤정현 교수(경영학과)와 함께 영남상회와 대학 브랜딩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현재 여러 대학에서 대학 브랜딩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 브랜딩이 중요해진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대학 브랜딩을 통해 미래의 학생들에게 우리 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교육에 대한 철학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요. 그래서 학교를 홍보하는 데 브랜딩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죠.

 현재 교수님께서 운영하시는 ‘영남상회’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영남상회는 대학을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영남대 로고에 대한 라이센스를 구매한 뒤, 공식적으로 물건을 만들어 판매하죠. 이때 대학의 방향과 그 맥을 같이 하면서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하고 있어요. 더불어 학생들이 고안한 제품들도 함께 기획·판매하고 있죠.

 영남상회에서 가장 인기 많은 상품은 무엇인가요?
 점퍼의 판매량이 가장 높아요. 특히 유학생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난 것 같아요(웃음). 유학생들은 영남대생이라는 자부심과 학교에 대한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구매하는 것 같아요.

 영남상회의 상품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상품은 무엇인가요?.
 맨투맨과 후드티예요. 맨투맨과 후드티는 저희가 문구를 기획하고 디자인한 후 제작한 상품이죠. 많은 노력이 들어가다 보니 그만큼 애착이 가요.

 영남상회의 상품 중 가장 신경 써서 제작한 상품은 무엇인가요?
 골프공 세트와 신입생 입학 키트를 고를 수 있겠네요. 골프공 세트의 경우 우리 대학교 교수님께서 포장지 그림을 직접 그리셨어요. 또한 골프공 세트는 저희가 직접 포장하고 있어 많은 정성이 들어갔죠. 더불어 신입생 입학 키트도 신입생들에게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직원 모두가 시간을 아끼지 않고 많은 고민과 노력을 했답니다.

 우리 대학교 학생들에게 영남상회를 알리기 위한 홍보 계획이 있으신가요?
 축제 때 홍보부스를 제작할 예정이에요. 또한 추후 정문 지하철역 인근에 홍보 공간을 만들고, 영남상회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을 전시·판매하고자 합니다.

 영남상회 운영자로서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영남상회를 대표적인 판매채널로 성장시키는 게 목표예요. 그리고 학내 구성원 모두가 그들이 제작한 제품을 판매하고 중개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더불어 그 수익을 대학 발전과 홍보를 위해 재투자하며 대학과 학내 구성원들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조직으로 만들고 싶네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