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학과로 청년들의 취업률 도약!
계약학과로 청년들의 취업률 도약!
  • 영대신문
  • 승인 2024.03.0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너 취업은 언제 할 거니?” 명절 때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대학생들의 취업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대학에서는 계약학과라는 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경북대신문과 연합해 각 대학의 계약학과를 톺아봤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청년층 고용률은 46.0%로 전년 동월 대비 0.6%p 하락했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계약학과라는 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청년들의 영원한 숙제, 취업! 계약학과로 함께 풀어나가 보자.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힘! 항공운송학과

 

공군 조종장교 임관식에 참여한 항공운송학과 학생들
공군 조종장교 임관식에 참여한 항공운송학과 학생들

 전정기 항공운송학과장

 

 ‘항공운송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상위 1% 학과’로 소개하고 싶어요. 저희는 공군 계약학과로, 공군에서 4년 등록금 전액 지원 졸업 후 100% 취업 졸업 후 공군 장교 임관으로 남학생의 병역 해결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죠. 이에 더해 인문·사회계열에서 공군조종 장학생을 선발하는 학과는 저희뿐이에요. 또한 민족의 최전선에서 조국을 지킬 수 있기에 그곳에서 오는 자부심과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죠.

 항공운송학과의 교육 과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학과생들만 들을 수 있는 실무적인 교육 과정이 갖춰져 있어요. 이론은 물론이고, 비행장에서 직접 경비행기 조종 실기도 할 수 있어요.

 경비행기 조종 실기 수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비행기 10시간 실습을 하도록 하고 있어요. 주조종사와 함께 보조 비행사로 경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기에 수준 높은 조종 실력을 기를 수 있죠.

 항공운송학과 내에서 참여할 수 있는 이색적인 활동은 무엇인가요?
 올해부터 학과 MT에서 ‘서핑’을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서핑을 통해 균형 감각과 코어 근육을 기를 수 있죠. 또한 서핑 전, 생존 수영을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하려 해요. 생존 수영을 배움으로써 비행 시 비상사태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죠.

 지난해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춘 KAI와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이하 MOU)을 체결하셨습니다. 체결 후 진행 상황이 궁금합니다.
 우리 학과는 KAI와 MOU가 체결돼 있기에 학과생들과 KAI 견학을 가고 있어요. 앞으로는 이 MOU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교 공학 계열 연구진들과 항공 분야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해요. 또한 학생들이 KAI로 취업할 수 있는 길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항공운송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우리 학과를 졸업하면 조국을 수호하는 가장 명예로운 일을 할 수 있어요. 또한 학생들이 주로 고민하는 학비 병역 취업 문제를 높은 수준으로 해결할 수 있죠. 이에 더해 공군은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가 잘 조성돼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혜택과 매력이 공존하는 ‘항공운송학과’에 많은 관심 바라요!

 

항공운송학과 학생이 조종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항공운송학과 학생이 조종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정휘웅 항공운송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에 입학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어린 시절 블랙이글스 에어쇼를 보고 파일럿이라는 꿈을 가지게 됐어요. 이에 파일럿이 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찾아봤고, 최종적으로 공군 파일럿이 될 수 있는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에 진학했습니다.

 항공운송학과만의 특별한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3학년 여름방학이면 학년 전체가 2주간 비행 실습을 하러 가요. 해당 실습은 무안공항 등 실제 공항에서 이뤄지는 실습으로, 이를 통해 실제 비행기를 운행해 볼 수 있죠.

 실습 중 당황했던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Lazy eight라는 비행 기동을 처음으로 배운 날이었어요. 시뮬레이터로 해당 기동을 연습하던 중 실수를 하는 바람에 그대로 땅에 추락해 버렸죠. 실제 비행이었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실습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경험이었어요.


 전공 수업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저희는 비행 브리핑을 통해 실습날의 기상 비행 루트 사용 제원·기동 등을 교수님께 보고하고 검토받죠. 해당 과정은 비행의 첫걸음이라 볼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처음으로 비행 브리핑을 했던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 같네요(웃음).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는 입학과 동시에 공군 조종 장학생 신분을 부여받을 수 있어요. 졸업 후 높은 경쟁률을 뚫고 공군에 입대해야 하는 타 대학과는 다르죠. 또한 공군에서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 줘 학비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우리나라 공군의 슬로건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힘’이에요. 이 슬로건처럼 조국의 영공을 수호하는 공군 전투 조종사가 되고 싶은 학생이라면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에 진학해 꿈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