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학과는] 미래자동차의 선두주자, 미래자동차공학과
[오늘의 학과는] 미래자동차의 선두주자, 미래자동차공학과
  • 변정섭 준기자
  • 승인 2023.11.2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자동차공학과 학생회 단체 사진

 강석원 미래자동차공학과장
 

 미래자동차공학과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미래자동차공학과는 우리나라의 차세대 산업인 미래자동차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된 특성화 학과예요. 또한 대구·경북 자동차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과 협업으로 미래자동차 분야 맞춤형 일자리 창출 및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죠.


 지난 2021년,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육과정이 개편됐습니다. 교육과정을 개편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통 제조업의 마지막 주자인 현대·기아자동차도 미래를 위해 전통 제조업에서 테슬라와 같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하고 있어요. 또한 구글, 애플 등 IT 분야 해외 기업은 물론 국내 LG전자 같은 전통 IT업체에서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해 자율주행 전기차 사업으로 진입하고 있죠. 이러한 움직임에 맞춰 지난 2021학년도부터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해 국내·외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래 스마트 자동차의 CAE 전문 설계 능력 배양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학과 내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산설계 관련 과목은 초급-중급-고급 단계로 나눠서 최대 120시간씩 배정해 학생들에게 충분한 학습을 제공하고 있어요. 더불어 CATIA 및 Ansys 특강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죠.


 미래자동차공학과를 졸업한 뒤의 진로가 궁금합니다.
 첫 졸업생을 배출한 2021년부터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매년 취업률이 상승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졸업생이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현대·기아자동차와 같은 대기업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완성차의 주요 소재와 부품을 공급하는 다양한 중견기업과 강소기업에 취업해 경력을 쌓고 있죠. 본과 학생들은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미래자동차 분야 교육에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자동차산업뿐만 아니라 ▲전자 ▲전기 ▲조선 분야 ▲주요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하고 진로를 개척할 수 있어요.

 

 장재윤 학회장(미래자동차공3)


 미래자동차공학과를 재학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3학년에 걸쳐 배운 실습 실험 과목이 기억에 남아요. 해당 과목을 수강하며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우게 됐죠. 또한 자동차와 관련된 내용들을 직접 보고 실습해 볼 수 있었기에 인상 깊어요.


 학과 수업 외에도 미래자동차공학과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과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과 내에 자작전기자동차 동아리 ‘YUSAE’와 자율주행차 제작 동아리 ‘MANIAC’이 있어요. ‘YUSAE’는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대학생 창작모빌리티경진대회, 스마트 e모빌리티경진대회 등 국내·외 대회에 꾸준히 참가해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역량을 인정받고 있어요. 또 ‘MANIAC’은 국제 창작자동차 경진대회를 비롯해 판교 자율주행모터쇼 등 다양한 자율주행 경진대회에 참가하며 전공 역량을 강화해 오고 있죠.


 미래자동차공학과를 재학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제주 국제EV 자동차 자율주행 대회’와 ‘2022 글로벌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썸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해당 대회를 통해 미래자동차공학과에 재학하며 쌓은 지식이 자동차에 국한되지 않고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또한 많은 곳에 모빌리티 시장이 형성돼 있어, 우리 학과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체감했죠.


 미래자동차공학과로 전과나 부ㆍ복수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점차 자동차 시장이 커지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자동차가 여러 가지 기술들의 집약체가 되고 있어요.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미래자동차공학과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수업을 만들고 있죠. 그래서 취업 등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미래자동차공학과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