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생 특집] #우리는_살아가고_있습니다_갓생을!
[갓생 특집] #우리는_살아가고_있습니다_갓생을!
  • 곽려원 기자, 박미현 기자
  • 승인 2023.03.0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운완(오늘 운동 완료) #미라클모닝. 이는 SNS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해시태그들이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일명 ‘갓생’이 유행하고 있다. ‘갓생’이란 신을 의미하는 ‘God’, 삶을 의미하는 ‘生’의 합성어로 부지런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갓생의 의미와 우리 대학교 학생들의 ‘갓생’을 좇아봤다.

 

#갓생, 걍생이 되지 않게

 

 ‘신’과 같은 삶이라고?=‘갓생’이란 신을 뜻하는 ‘GOD’과 ‘生’을 합한 신조어로, 다양한 도전과 취미를 즐기며 성취감을 얻고 이를 통해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삶을 의미한다. 이러한 갓생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무너진 일상 속 생긴 불안한 심리를 극복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은희 인하대 교수(소비자학과)는 “코로나19 여파로 불규칙한 일상이 계속되자 불안감을 타파하기 위해 갓생 열풍이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갓생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갓생 살기를 하나의 계기로 삼아 하루를 충실하게 보낸다. 이들은 구체적인 일일 목표를 올리고 이를 실천했는지 SNS에 게시하며 하루를 충실하게 보낸다. 이처럼 나의 목표를 타인에게 알리는 행위로 *선언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를 통해 느끼는 성취감은 개인의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임명호 단국대 교수(상담치료학과)는 “자신의 계획을 타인에게 공표함으로써 수행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갓생, 나도 보고 너도 보고=일부 전문가들은 현재 MZ세대는 정서적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기에 해당 불안감을 타개하는 수단으로 ‘갓생 살기’를 택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이은희 교수는 “단기적 목표, 중기적 목표,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기로 ‘갓생 살기’를 선택한다면 미래에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SNS에서는 갓생과 관련된 각종 해시태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갓생’이라는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글은 3만 9천 개 이상이다. 또한 #미라클모닝, #오운완과 같은 갓생 관련 게시글은 각각 130만 개, 261만 개에 달했다. 이는 접근성이 좋은 SNS에 자신의 갓생을 게시함으로써 타인에게 자신의 갓생 루틴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갓생, God生이 되기 위해서=하지만 일각에서는 SNS에서 자신의 갓생을 지나치게 전시하다 보면 타인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해 자기 삶의 주체성을 잃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 특히 계획을 실천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SNS에 전시하는 데서 그친다면 갓생이라 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이은희 교수는 “갓생을 계기로 삼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갓생이 ‘타의 모범이 되는 삶’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다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만큼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해 임명호 교수는 “성취와 보상을 염두에 두고 작은 수행과제를 반복한다면 올바른 갓생 살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언효과(declaration effect): 자신의 계획을 타인에게 공표하는 행위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 실천 동기와 완수 의지를 증가시킴

 

야, 너두 #갓생 할 수 있어!


조유나 씨(물리2)

태블릿 PC를 통해 자격증 공부를 하는 모습
태블릿 PC를 통해 자격증 공부를 하는 모습

 

 현재 ‘갓생’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저는 컴퓨터 활용 필기 1급 자격증 공부와 필라테스 운동을 하고 있어요.

 언제부터 해당 활동을 통한 ‘갓생 살기’를 시작하셨나요?
 개강 전,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공부해 두려고 컴퓨터 활용 필기 1급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어요. 빠른 시간 안에 필기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기 공부를 시작할 생각이에요. 필라테스는 평소 허리가 좋지 않아 고생하는 모습을 본 지인이 추천해 시작하게 됐어요.

 ‘갓생 살기’를 시작한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변화한 점은 계획적으로 살게 됐다는 것이에요. 계획한 대로 차근차근하다 보면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어요. 더불어 보람차게 살았다는 생각이 들어 만족감도 들어요.

 앞으로도 ‘갓생 살기’를 꾸준히 실천하실 계획이신가요?
 다가오는 여름방학은 물론이고, 학기 중 여유 시간이 생길 때마다 작게라도 목표를 세워서 실천해 볼 생각이에요.

 ‘갓생’을 살기 위해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소소하지만 한 달에 한 권 책 읽기, 이틀에 한 번 헬스 가기, 방학 때 토익 공부 시작하기를 해 보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갓생’에 대해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신가요?
 무언가를 대단하게 해내는 것만이 갓생이 아니라, 소소하게 본인만의 목표를 세워서 이뤄내는 것도 갓생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다들 부담 갖지 말고 시도해 보면 좋겠어요. 이루고 난 뒤에 느껴지는 뿌듯함이 무척 좋거든요.
 

김다민 씨(미디어커뮤니케이션3)

교육방송국 UBS 활동을 하는 모습
교육방송국 UBS 활동을 하는 모습

 

 현재 ‘갓생’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학교 교내 방송국 UBS 활동을 하고 있어요. 아침, 저녁 오디오 방송을 진행하고 관련 대본을 방송 전날 작성해요. 교내 행사 촬영과 영상제 행사 전반을 기획·제작하고 있어요.

 ‘갓생’을 살기 위해 해당 활동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야 내 하루를 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진로와 연관된 활동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취업하기 전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고, 관심 있는 영상 활동을 많이 경험해보자는 마음으로 UBS에 입사하게 됐어요.

 ‘갓생 살기’를 시작한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하루를 알차게 보낸다는 점이에요. 제게 주어지는 방송국 일들을 하면서 하루를 더욱 보람차게 보낼 수 있게 됐어요. 더불어 열정이 가득해진 저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관심 있었고 하고 싶었던 활동을 직접 경험해보니 이 일에 대한 확신이 생겼거든요. 점점 발전하는 제 실력을 마주하며 활동하는 것이 즐거워졌어요.

 마지막으로 ‘갓생’에 대해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신가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갓생’이라고 생각해요. 한 번 사는 인생이니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면 좋겠어요. 저도 아직은 ‘갓생’이라고 칭하기에는 부족한 것 같아서,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나아가보려고 해요.
 

권민찬 씨(전자공1·휴)

편의점 아르바이트와 자격증 공부를 병행하는 모습
편의점 아르바이트와 자격증 공부를 병행하는 모습

 

 현재 ‘갓생’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저는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며 꾸준히 ▲토익 ▲중국어 ▲스타일 코디 공부를 하고 있어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할 때는 중국어와 토익 공부를 하고, 그 외 남는 시간에는 현재 유행하는 스타일을 공부하고 옷을 사며 저만의 스타일을 찾기도 해요.

 ‘갓생’을 살기 위해 해당 활동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기 중에는 시간이 넉넉치 않아 주로 전공과목과 스타일 코디 공부만 했어요. 하지만 이번 학기 군 휴학을 하게 돼 군대에 가기 전 많은 경험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중국어와 토익 등 여러 가지 자격증 공부에 도전하게 됐죠.

 ‘갓생 살기’를 시작한 후 변화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 주변 사람들에게 제가 하는 활동에 대해 칭찬을 듣게 되면서 자신감이 올라간 것 같아요.

 ‘갓생’을 살기 위해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졸업 전까지 지금처럼 꾸준히 목표를 세워가며 하나씩 이뤄갈 예정이에요. 또한 스카이다이빙이나 해외여행과 같은 계획을 버킷리스트로 만들어 도전해보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갓생’에 대해 하고 싶은 말 있으신가요?
 아무리 짧은 시간이더라도 그 시간을 얼마나 가치 있게 쓰느냐에 따라 ‘갓생러’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나가면 누구나 쉽게 갓생에 도전할 수 있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