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사랑
[학술]대학생들의 성인애착과 사랑
  • 영대신문
  • 승인 2022.10.0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태어나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부모와 가족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와 애착은 삶의 원동력이 된다. 
 애착(attachment)은 영아와 양육자 사이에 형성되는 정서적이고 애정적인 유대관계로 연구 초기에는 영아기의 애착에만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이 전 생애 동안 계속되며 양육자 이외의 다른 사람과도 형성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제시됨에 따라 최근에는 부부나 연인 등 성인기 친밀한 관계에서의 성인애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성인애착의 의미
 

 성인애착(adult attachment)은 심리적 안정을 얻기 위해 특정한 사람과의 접촉 또는 근접을 유지하려는 경향성으로 생애 초기에 형성된 애착이 내적 표상으로 내재화된 것이다. 성인애착은 애착 대상과 가까이 있으려고 하고 애착 대상과 분리되거나 상실할 때 불안을 경험한다는 점에서 영아기 애착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아기 애착은 양육자가 일방적으로 영아들에게 돌봄을 제공하는 반면, 성인애착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서로 보살핌과 안전 기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영아기 애착과 차이가 있다.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성인애착은 이성관계 만족도나 결혼만족도 등의 대인관계, 문제 행동이나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부적응, 그리고 진로 탐색이나 학업, 업무 능력 등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편, 대학생 시기를 포함하는 성인 초기에는 개인의 사회적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가정을 벗어나 폭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연인 관계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유지해 나가는 것은 이 시기에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이 과정에서 일부 사람들은 애착에 대한 서로 다른 욕구와 태도로 많은 어려움과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 앞으로 살펴보게 될 성인애착의 유형과 친밀한 관계에서 보이는 유형별 행동과 태도에 관한 내용은 과거 혹은 현재의 연인 관계에서 자신과 상대방의 욕구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성인애착 유형과 연애


 성인애착은 일반적으로 안정애착, 불안애착, 회피애착으로 구분된다(표 1의 애착 유형 자가 체크리스트를 참고). 안정애착의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고 자신이 원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외부세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연인 관계에서 안정애착인 사람들은 연인과의 관계를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으며, 친밀하고 따뜻하며 애정 넘치는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연인과 문제나 갈등이 생겨도 잘 대처하고 해결해 나가며,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연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연인의 감정을 읽고 반응하는데 능숙하며 연인이 자신을 필요로 할 때 흔쾌히 그들의 안전 기지가 되어 준다.

 불안애착의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받을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타인은 소중하다고 여기는 사람들이다. 연인 관계에서 이들은 연인과 매우 가깝게 지내기를 원하며 친밀감에 대한 수용도도 아주 높다. 자신이 원하는 만큼 연인이 친밀해지기를 바라지 않을까 봐 혹은 자신을 떠나지는 않을까 매우 두려워한다. 상대방의 행동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사소한 연인의 기분과 행동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연인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감정에 잘 휘말리고 기분도 잘 상해서 나중에 후회할 말이나 행동을 쉽게 하는 경향이 있다. 

 회피애착의 사람들은 자신이 필요할 때 도움을 줄 외부세계에 대한 신뢰감이 불확실하다. 회피애착인 사람들은 자신의 독립성과 자존감을 유지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므로 친밀한 연인 관계보다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더 선호한다. 이들은 지나치게 친밀한 관계는 불편하므로 연인과도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싶어한다. 연인과의 관계를 걱정하거나 거절당할까 봐 두려워 하지 않으며 연인이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려고 하면 심한 경계심을 보이기도 한다.

 성인애착은 주로 위의 3유형으로 구분하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불안차원과 회피차원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안정애착, 불안애착, 회피애착 외에도 불안애착과 회피애착이 결합된 혼합형으로 이들은 연인과의 친밀감을 불편해 하는 동시에 연인이 자신과 함께 해 줄지에 대해 걱정이 많은 사람들이다. 


 성인애착 유형과 관계 만족도

 성인들의 애착유형을 조사하면, 약 50퍼센트가 조금 넘는 사람들이 안정애착, 20퍼센트 정도가 불안애착, 25퍼센트 정도가 회피애착이며, 나머지 3~5퍼센트가 불안과 회피의 복합애착에 속한다. 안정애착을 제외한 세 가지 성인애착 유형의 사람들은 친밀한 연인 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들은 서로 사랑하지만 혼란스럽고 행복하지 않은 연인 관계를 지속하거나 오해와 상처만 받고 관계를 끝낼 수 있다. 성인애착 연구에 따르면 안정형커플, 한 사람만 안정형인 ‘혼합형’ 커플은 두 사람 모두 ‘비안정형’ 커플보다 갈등도 적고 관계 유지 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안정애착을 가진 사람은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높을 뿐만 아니라 비안정형 애착유형인 파트너의 관계 만족도와 관계 유지 능력도 자신의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렇다면 안정애착은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며 안정애착 파트너는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영아기에 형성한 애착유형은 평균적으로 70~75퍼센트 정도 성인기에도 그 유형을 유지하지만, 나머지 25~30퍼센트는 애착유형이 변화한다. 그 변화 요인 중의 하나는 성인이 되어서 어떤 애착유형의 사람을 만나고 사랑하고 관계를 경험하는가이다. 그리고 이렇게 유지 혹은 변화된 애착유형은 이후의 결혼 만족도나 대인관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학생 시기에 학업과 진로 및 취업도 중요하지만 행복한 만남과 연애도 인생에서 좋은 경험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만족스러운 연애를 하고 있지 않다면, 그리고 누군가를 만나는 것을 꺼리게 된다면, 자신의 성인애착 유형과 상대방의 애착유형을 한번쯤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표 1>을 통해 자신의 애착 유형을 테스트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A, B, C 유형 중 가장 많이 체크한 유형이 자신을 가장 나타내는 애착 유형이다. A는 불안형, B는 안정형, C는 회피형에 해당한다.

<표 1>  애착 유형 자가 체크리스트 (이후경 역, 2021)

*자료 출처 : 이후경 역(2021). 그들이 그렇게 연애하는 까닭. 알에이치코리아(아미르 레빈, 레이첼 헬러 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