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 성명서 채택과 기자회견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 성명서 채택과 기자회견
  • 윤신원 기자
  • 승인 2019.04.01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6일,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우리 대학교 중앙도서관 앞에서 학교법인 영남학원과 관련한 성명서 채택과 이에 관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해당 기자회견은 영남학원의 적폐청산과 참된 학문공동체의 회복을 기원하는 취지에 따라, ▲교수회 ▲직원노동조합 ▲비정규교수노동조합 ▲의료원노동조합 ▲민주동문회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 이상 6개의 단체가 함께 개최했다.

 해당 성명서에서는 민립대학인 대구대와 시민대학인 청구대의 합병으로 발족된 우리 대학교가 대구대학과 청구대학의 창학정신을 계승하지 못한다는 점, 지역 인재 발굴 및 사회 기여에 힘쓰지 못한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협의회는 소위 ‘재단정상화’ 이후 최근 10년간 이뤄진 비민주적인 행태와 전횡으로 인한 결과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어 일부 인사들에 의한 전횡과 사유화로 인해 우리 대학교와 영남이공대의 현 실정은 ‘공공(公共)의 대학’이 아님을 지적하며, 민주시민을 양성해야 하는 대학은 ‘공공의 대학’이 돼야만 한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대학을 운영’, ‘총장과 학장 및 재단 산하기관의 장 등의 선출 방식을 전면 개선’ 등의 내용을 제시했으며, 대학의 공공성 회복 목적으로 해당 내용을 이뤄내기 위해 매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승렬 교수회 의장(영어영문학과)은 “교수회를 비롯한 6개의 단체가 연대함으로써, 여러 주체의 의견이 담긴 사안을 학교법인 영남학원에 요구할 예정”이라며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는 대학의 공공성을 회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명서에는 ‘새마을과 박정희로 상징되는 사업들’로 인해 ‘대학 전체의 교육과 연구 역량은 형편없이 추락’했다는 내용이 있다. 이에 지난달 21일에 개최된 ‘2019학년도 1학기 교수회 정기총회’에서 일부 교수들은 해당 주장이 새마을국제개발학과 등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노력 및 성과를 모욕하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우리 대학교가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 등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단체와 연대해 우리 대학교 사안에 대해 지적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