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학과는] 세상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는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오늘의 학과는] 세상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는 새마을국제개발학과
  • 하진영 준기자
  • 승인 2023.09.0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교에는 다양한 학과가 존재한다. 그중 우리 대학교에만 있는 학과도 있으며, 신설되거나 학과명이 생소해 학생들이 잘 모르는 학과도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오늘의 학과는’을 통해 ▲우리 대학교에만 있는 학과 ▲신설된 학과 ▲이름이 생소해 학생들이 잘 모르는 학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1679호에서는 세상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는 ‘새마을국제개발학과’의 교수 일동과 방은석 학회장(새마을국제개발4)을 만나봤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가 베트남에서 해외전공현장실습을 하는 모습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가 베트남에서 해외전공현장실습을 하는 모습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교수 일동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는 새마을운동의 개발원리를 적용해 개발도상국의 빈곤 극복과 주민의 복지향상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는 우리 대학교에만 있는 학과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학과를 개설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는 새마을운동으로 경제적 성장을 이뤘지만, 해외에는 아직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가가 많아요. 그래서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발전하게 된 경험을 타국에 공유하기 위해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가 설립됐습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의 교육과정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제개발전문가의 지식과 소양을 쌓기 위해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 ▲국제원조의 원리 ▲국제원조 프로젝트의 설계 및 실행 방법 ▲국제원조의 지속성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원리 이해 등을 교육해요. 또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도 이뤄지고 있죠.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홈페이지에는 다양한 국내외 현장실습 및 봉사활동이 게재돼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현장실습 및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국가마다 ▲문화 ▲발전단계 ▲제도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개발도상국도 그 국가의 개별적 특수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국가의 개별적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해선 현장에서의 경험이 효과적이죠. 또한 학과에서 배운 지식을 적용해 보고 현지인들과 소통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현장실습과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어요.

 새마을국제개발학과를 졸업한 뒤 주로 어떤 분야로 진출하나요?
 ▲한국국제협력단 ▲수출입은행 ▲공적원조를 담당하는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어요. 또한 다양한 국제기구나 NGO에도 진출할 수 있으며 매년 커지고 있는 국내 복지분야에서의 취업 기회도 열려있어요.

 


 방은석 학회장(새마을국제개발4)

 새마을국제개발학과를 재학하며 본과의 다양한 강의를 수강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학년 1학기 전공핵심 과목인 ‘국제개발협력의이해’가 가장 인상 깊어요. 이 수업을 통해 다양한 국제개발영역이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제 진로도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재학 중 가장 재밌었던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지난 학기 진행한 캄보디아 웨스턴대학교와의 교류 행사가 가장 재미있었어요. 학생회로서 분주하게 준비하며 불안한 순간들이 많았지만, 평소 관심이 많던 캄보디아의 학생들과 교류하게 돼서 좋았어요.

 학과 수업 외에도 학과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회 또는 학과 활동이 있나요?
 관심과 전공영역에 따라 학과동아리 ▲IDEA ▲GSV ▲새마을동아리 ▲ING ▲SWitch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스터디 활동, 졸업한 선배들과의 교류 및 간담회를 통한 진로 탐색 등을 경험할 수 있어요. 또한 국제개발전문가가 갖춰야 할 자격요건 및 전문적 지식을 배울 수 있죠. 더불어 해외전공현장실습에도 참여할 수 있어요. 이는 학생들의 자치역량 강화와 전공지식 심화를 위한 것으로, 학과에서 배운 내용 및 창의적·논리적 사고능력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기획해 발표해요. 앞 과정을 통해 선발된 인원은 자신들이 기획한 아이디어를 실제 현장에서 실현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죠.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서의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으로 새로운 가치관을 갖게 되셨을 것 같습니다. 본과를 재학하며 갖게 된 가치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봉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했어요.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서 봉사를 배우기 전에는 제 만족과 봉사라는 행동 자체에만 집중했어요. 하지만 여러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단순히 물질적인 지원이 아닌 봉사대상자들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봉사를 실천하게 됐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