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일이] 녹색 미래를 위한 걸음을 새기다, 신현섭 학우
[세상에 이런 일이] 녹색 미래를 위한 걸음을 새기다, 신현섭 학우
  • 김동현 수습기자, 류승규 수습기자, 문희경 수습기자
  • 승인 2024.05.27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열린 대학생 창의설계 경진대회에서 수상하신 연구 내용이 궁금합니다.
 연구의 주 내용은 산업 과정에서 생성된 오폐수의 농도를 낮추는 것이었어요. 이에 저는 기존에 실험했던 내용에서 아이디어를 얻었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했죠.

 SCIE 저널에 논문이 실릴 때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요즘 연구 흐름에 맞게 환경친화적인 주제이거나, 기존 연구들과 다른 창의적인 방법 또는 특정 지점에서 개선된 연구 성과를 보이는 것도 중요해요. 이런 점에서 제 논문의 유형과 SCIE 저널의 정체성이 일치했죠.

 환경에 관한 연구를 이어가시는 이유가 있으십니까?
 친환경이 중요하기도 하고, 제가 연구하는 광촉매는 수소 생산 향균 대기 정화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나 개발이 덜 된 분야이기에 깊이 공부하고 싶었어요.

 연구 활동이 취업에 기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각 회사의 채용 전형은 다르지만, 서류심사 후 본인이 연구한 유형 또는 직무로 PPT 발표를 하는 곳도 있어요. 연구 분야에 대한 실험 과정부터 연구 결과까지 말할 수 있어서 보다 구체적인 발표로 가산점을 얻을 수 있죠.

 SCIE 저널에 투고한 연구 결과를 구체적으로 어디에 활용할 수 있습니까?
 2차 전지, 배터리 연구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어요. 2차 전지 산업은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발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성장 가치가 아주 높아요.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처음에는 실험이 저와 맞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나 실패를 뛰어넘고 계속 도전하며 연구하다 보니 우수한 선배들보다 더 잘하고 싶은 욕심도 생겼고, 원하는 곳에 취업도 성공하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십니까?
 강미숙 교수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어요. 학생들에게 아낌없이 투자하셔서 우리 연구실은 단단한 연구 기반을 가지고 있거든요.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사용하시는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