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너 취업은 언제 할 거니?” 명절 때마다 빠지지 않고 나오는 질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대학생들의 취업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대학에서는 계약학과라는 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경북대신문과 연합해 각 대학의 계약학과를 톺아봤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청년층 고용률은 46.0%로 전년 동월 대비 0.6%p 하락했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계약학과라는 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청년들의 영원한 숙제, 취업! 계약학과로 함께 풀어나가 보자.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힘! 항공운송학과
전정기 항공운송학과장
‘항공운송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상위 1% 학과’로 소개하고 싶어요. 저희는 공군 계약학과로, ▲공군에서 4년 등록금 전액 지원 ▲졸업 후 100% 취업 ▲졸업 후 공군 장교 임관으로 남학생의 병역 해결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죠. 이에 더해 인문·사회계열에서 공군조종 장학생을 선발하는 학과는 저희뿐이에요. 또한 민족의 최전선에서 조국을 지킬 수 있기에 그곳에서 오는 자부심과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죠.
항공운송학과의 교육 과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학과생들만 들을 수 있는 실무적인 교육 과정이 갖춰져 있어요. 이론은 물론이고, 비행장에서 직접 경비행기 조종 실기도 할 수 있어요.
경비행기 조종 실기 수업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비행기 10시간 실습을 하도록 하고 있어요. 주조종사와 함께 보조 비행사로 경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기에 수준 높은 조종 실력을 기를 수 있죠.
항공운송학과 내에서 참여할 수 있는 이색적인 활동은 무엇인가요?
올해부터 학과 MT에서 ‘서핑’을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서핑을 통해 균형 감각과 코어 근육을 기를 수 있죠. 또한 서핑 전, 생존 수영을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하려 해요. 생존 수영을 배움으로써 비행 시 비상사태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죠.
지난해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춘 KAI와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이하 MOU)을 체결하셨습니다. 체결 후 진행 상황이 궁금합니다.
우리 학과는 KAI와 MOU가 체결돼 있기에 학과생들과 KAI 견학을 가고 있어요. 앞으로는 이 MOU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교 공학 계열 연구진들과 항공 분야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려고 해요. 또한 학생들이 KAI로 취업할 수 있는 길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항공운송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우리 학과를 졸업하면 조국을 수호하는 가장 명예로운 일을 할 수 있어요. 또한 학생들이 주로 고민하는 ▲학비 ▲병역 ▲취업 문제를 높은 수준으로 해결할 수 있죠. 이에 더해 공군은 서로 존중하는 분위기가 잘 조성돼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혜택과 매력이 공존하는 ‘항공운송학과’에 많은 관심 바라요!
정휘웅 항공운송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에 입학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어린 시절 블랙이글스 에어쇼를 보고 파일럿이라는 꿈을 가지게 됐어요. 이에 파일럿이 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찾아봤고, 최종적으로 공군 파일럿이 될 수 있는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에 진학했습니다.
항공운송학과만의 특별한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3학년 여름방학이면 학년 전체가 2주간 비행 실습을 하러 가요. 해당 실습은 무안공항 등 실제 공항에서 이뤄지는 실습으로, 이를 통해 실제 비행기를 운행해 볼 수 있죠.
실습 중 당황했던 적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Lazy eight라는 비행 기동을 처음으로 배운 날이었어요. 시뮬레이터로 해당 기동을 연습하던 중 실수를 하는 바람에 그대로 땅에 추락해 버렸죠. 실제 비행이었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실습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경험이었어요.
전공 수업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저희는 비행 브리핑을 통해 ▲실습날의 기상 ▲비행 루트 ▲사용 제원·기동 등을 교수님께 보고하고 검토받죠. 해당 과정은 비행의 첫걸음이라 볼 수 있어요. 그래서인지 처음으로 비행 브리핑을 했던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 같네요(웃음).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는 입학과 동시에 공군 조종 장학생 신분을 부여받을 수 있어요. 졸업 후 높은 경쟁률을 뚫고 공군에 입대해야 하는 타 대학과는 다르죠. 또한 공군에서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 줘 학비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우리나라 공군의 슬로건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가장 높은 힘’이에요. 이 슬로건처럼 조국의 영공을 수호하는 공군 전투 조종사가 되고 싶은 학생이라면 우리 대학교 항공운송학과에 진학해 꿈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