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2백배 활용하기]알고 사용하면 더욱 편리한 도서관
[도서관 2백배 활용하기]알고 사용하면 더욱 편리한 도서관
  • 배한율 기자
  • 승인 2007.05.1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VD 보고, 정보 검색도 하고…
우리 대학 중앙 도서관 1층 동편에 자리 잡고 있는 ‘디지털 자료실’. 리노베이션을 통해 새로 탄생한 이 자료실에서는 위성 방송과 DVD 관람, 멀티미디어 및 영상 정보 검색과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 등이 가능하다.
DVD의 경우 도서관 외부로 대여는 불가능하며, 디지털 자료실 입구에 설치된 출입통제기를 통과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학생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조별 모임, 이젠 맘 놓고 토론하세요
그동안 조별 모임을 하기 위해서는 돈을 내고 카페에 가거나, 빈 강의실 및 벤치에 앉아 불편하게 토론하는 경우가 많았다. 학우들의 이러한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 도서관 측에서 ‘그룹 학습실’을 새롭게 신설했다. 중앙 도서관 4층에 자리한 이 학습실은 6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 5개 정도가 마련되어 있다. 조별 모임과 토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마련 된 이 공간의 사용 시간은 2시간씩이며, 예약자가 없는 경우 1시간씩 연장이 가능하다.

중앙 도서관 안에 박물관이 있다?
5월 개관을 앞 둔 ‘고문헌전시실’.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음직한 과거답안지, 교지, 노비 문서 등 고서와 고문헌 등을 전시하게 될 고문헌 전시실. 일반 학우들도 언제든 관람이 가능한 고문헌전시실은 굳이 박물관에 가지 않더라도 고서와 고문헌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학우들을 배려하여 새롭게 신설될 예정이다.

논문 준비하는 석·박사를 위한 공간 탄생!
현재 대학원 석·박사들이 논문을 준비하는데 있어 제대로 연구에 몰두 할 수 있는 공간이 턱 없이 부족하다고 한다. 이에 중앙 도서관에서는 2층과 3층에 ‘연구 열람실’을 만들어 석·박사들이 연구에 전념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8평 규모의 이 열람실에서 인터넷은 물론 우리 대학 도서관의 자료 검색과 열람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2층의 열람실은 1일∼15일 정도의 단기간 사용 시 이용 가능하며, 3층 열람실은 2달씩 공간을 대여해 주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 도서관 홈페이지 http://slima.yu.ac.kr 또는 열람과 사무실 810-167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