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 인건비 감액 논란
교직원 인건비 감액 논란
  • 박승환 기자
  • 승인 2017.03.0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직 행정인력 구조조정 아니다

 지난 1월 13일에 진행된 2017년 제1차 대학평의원회 회의록(이하 대평의 회의록)에 따르면 교원은 6억 원, 직원은 8억 원의 인건비가 감액됐다. 주요인은 우리 대학교의 재정적자다.

 인건비 감액, 임금삭감?=일각에선 이번 교직원 인건비 감축이 임금삭감으로 이어질 것이라 우려했다. 하지만 교직원 인건비 감축은 임금삭감이 아닌, 새로운 교직원을 충원하지 않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그러므로 재직 중인 교직원에게 실질적으로 피해가 가는 것은 없다.

 실제로 예산팀에 따르면 교원은 최소한의 충원 규모가 정해져 있어 규정에 맞게 충원할 예정이며, 직원은 특정 규정이 없어 신규로 뽑는 직원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필요에 따라 비정규직을 적극적으로 채용해 예산을 감축할 것이라 밝혔다. 이에 김상수 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은 “학교의 사정은 이해하나 어려울 때일수록 최소한의 인원은 계속 충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방적 협의 과정인가?=이번 인건비 감축이 노사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졌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대평의 회의록에 따르면 권기영 직원노동조합원은 “인건비 감축이 직원에게 과중 부담됐다”고 말하며 “일방적인 행정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덧붙였다. 또한 황도삼 교수(컴퓨터공학과)는 “일방적인 구조개편은 장기적으로 역효과를 일으
킬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예산팀은 협의 과정에 대해 단독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교원의 경우, 단과대 측 입장을 수용하는 등의 정식 절차를 거쳐 신규채용 규모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배재완 예산팀장은 “모든 학교 구성원의 입장을 수용하지 못해 이런 오해가 생긴 것 같다”며 “이에 대해 노동조합 측과 계속해서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라 밝혔다.

 직원노동조합 측 입장도 예산팀과 크게 다르지 않다. 김상수 위원장은 이번 협의가 사전에 어느 정도 예정돼 있었고, 관련 대화도 있었기에 아무런 협의 없이 진행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한 “학교가 어려운 만큼 인원을 충원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선 본부 측이 재량을 갖고 있으며, 협의 과정이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교 재정적자 극복을 위해 김상수 위원장은 “인건비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긴축 경영을 통해 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배재완 팀장은 “정부가 국가재정지원사업으로 받은 금액을 학교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면 재정적자 극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가 어려운 만큼 교수·직원·학생의 이해와 동참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양해를 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