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석균 총장 사의 표명해
노석균 총장 사의 표명해
  • 하지은 기자
  • 승인 2016.10.10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학원, 사의 수용하고 신임 총장 선임에 돌입
지난 6일, 우리 대학교 대학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노석균 총장 사의 표명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사진 이경희 기자


 지난 6일 우리 대학교 노석균 총장이 임기 만료를 3개월여 앞두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총장직 사임 의사를 밝혔다.

 노석균 총장의 발표문에 따르면, 지난 2월 학교법인에 의해 시행된 특별감사 결과에 대한 시정요구사항이 7월 본부에 접수됐다. 요구사항에는 행정상 조치와 더불어 신분상 조치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으며 ▲총장 거주 임차아파트 이사 부대비용 건  ▲약학대 신축 건물 위치 변경 건 ▲비등록금 예산 운영 및 회계 처리 관련 건 등에 대한 것이다.

 책임 통감하고 사의 표명=노석균 총장은 지난달 20일 진행된 교수회 정기총회에 서 “특별감사 결과에 따른 법인의 징계요구에 대한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불과 몇 주 뒤 ‘총장직 사퇴’를 발표했다. 본부는 법인 감사 결과에 대한 입장 소명을 위해 지난 9월 재심의 신청서를 법인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노석균 총장은 “교수회 정기총회 이후 재심의 신청 기각통보를 받게 돼, 해당 교직원에 대한 징계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는 법인과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탓이고 그 책임이 총장에게 있다고 판단해 사퇴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했다.

 한편, 총장 거주 임차아파트 이사 부대비용에 관한 건은 특별감사에서 총장 임차 사택 이사 비용지출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된 사안이다. 특별감사 결과에 따르면 2차례에 걸쳐 이사비용 7,900여만 원을 교비로 집행했다. 이에 대해 노석균 총장은 “법인의 지적사항은 사실이지만, 총장 거주 임차아파트 이사 부대비용은 역대 총장 임차아파트 운영 관례에 의해 집행됐다”고 말했다.

 학내 구성원들의 반응은?=우리 대학교 구성원들은 갑작스런 총장 사의 표명에 대해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지난 7일, 교수회와 직원노동조합은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며 “재단 정상화에 대한 대학 구성원들의 기대에 전혀 부응하지 못한 재단이사회의 조치는 매우 실망스럽고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또한 성명서에는 대학을 대표하는 총장이 학내 구성원이 아닌 법인의 요구에 의해 사의를 표명하게 된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는 대학 자치와 자율성, 학내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성명서는 “지금의 사태는 법인이사회가 언제든 총장을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무력시위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비민주적 상황을 묵과한다면 신임 총장은 민주적 대학운영보다는 이사회의 의향을 살피는 것에 힘을 기울일 것이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리고 작금의 사태에 대해 ▲법인이사회의 총장 사퇴를 반려 ▲보직교수 및 직원들에 대한 징계요청 즉각 철회 ▲특별감사에서 나타난 학사운영 문제점의 재발 방지를 위한 대학본부의 노력과 각성 촉구 ▲법인이사회의 대학 자율성 존중과 학사운영 개입 자제를 요구했다.

 이창언 교수회 의장(문화인류학과)은 “총장 사퇴 반려 요구는 총장 보호가 아닌 재단의 지나친 간섭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표명하기 위한 것이다”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갑작스러운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대학교 총장 사퇴 발표를 알게 돼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노석균 총장은 “퇴임을 앞두고 사퇴하게 돼 대학 구성원 여러분께 죄송할 뿐이다. 이제 교수로 돌아가 우리 대학교를 위해 헌신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법인, 총장 사의 수용=총장 사의 표명 기자회견 후 학교법인 영남학원은 7일 임시 이사회에서 이를 긴급 안건으로 상정해 사의를 수용하기로 결정했으며, 사표수리 날짜는 제반 사항에 따라 이사장에게 위임했다. 법인은 총장 잔여 임기가 100여 일에 불과해 신임 총장 취임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판단해 총장 선임에 돌입했다.

 또한 형평성 부족의 이유로 교수회가 주장한 총장후보추천제도 개선안을 거부하고, 현재 총장추천위원회 방식대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당분간 총장 권한 대행 체제 유지 후 신임 총장 선임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