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선거, 난항 끝에 치뤄져... 우동기 교수 당선
총장선거, 난항 끝에 치뤄져... 우동기 교수 당선
  • 박영빈 기자
  • 승인 2007.05.1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들 최초참여', '강사노조· 학생회 반발'
총장 선거, 난항 끝에 치뤄져 …
우동기 교수 당선
‘직원들 최초 참여’, ‘강사노조·학생회 반발’

<총장선거과정 >
·12. 20 직원노조 총파업
·12. 21 공투위, 윤병태 총장 선출
·12. 23 직원, 투표소 봉쇄 
· 1. 11 직원 선거권 1차투표 52표, 결선투표 25표 획득 
· 1. 27 총학생회, 투표소 봉쇄 
· 1 . 29 우편 투표 확정 
· 2. 7 우동기 총장 후보자 당선 공고 
· 2. 18 법인 이사회 총장 임명 
· 2. 28 총학생회, 총장실 점거 농성

직선제의 명암
80년대 후반 우리 대학 박근혜 재단의 비리 전횡을 막고 민주적 운영을 위해 학내 모든 구성원들이 힘을 모아 구 재단을 몰아낸 바 있다. 그 역사의 산물로 학자적 양심과 소신에 따른 교수들이 총장을 뽑도록 하는 총장 직선제를 시행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후 16년간 4대째 이어져온 직선제는 많은 문제점을 노정했다. 조준규 총학생회장은 〃교수 의견 중심으로 학교가 운영되면서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을 어렵게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립대의 경우 재단의 이해 관계에 따라 이사진에서 총장 임명을 해왔다. 이것이 직선제로 바뀐 후 교수들 간의 또 다른 이해 관계에 따른 대립이 생기고 바람직하지 못한 선거 풍토로 변질되었다는 지적이 있다. 예를 들면 각각의 연고에 따른 파벌이 조성되어 교수 상호간 위화감이 조장되거나 불신하는 사례도 있었다.
우리 대학 의과대 교수가 전체 교수 6백 50여명 중 1백 50명이 되는 경우 한 단대에 표가 집중되었다. 때문에 표를 의식한다면 학교의 발전보다 특정 단대의 이익을 위한 공약을 내세울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실제 이번 총장 선거에서도 후보들의 정책 공약 중 영대의료원에 관한 공약이 따로 제시되기도 했다. 또한 총장 후보자들에 대한 교수회의 질의서 중 총장 후보자 선거참모 등의 보직 임명 수용 여부를 묻는 문항은 선거 참모 보직 구성으로 인한 학내 파벌 형성 등의 문제가 공공연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거칠었던 총장선거 과정
예정대로 12월 23일에 치뤘어야 할 선거가 선거권 확보를 주장하는 직원들의 국제관 투표소 저지로 무산되면서 직원과 교수간의 갈등이 심화됐다. 이후 지속적인 논의 끝에 투표는 전 직원이 참여하되 무작위로 1차 투표 52표, 2차 투표(결선) 25표를 뽑는 것으로 합의했다. 첫 번째 선거 무산으로 선거일을 다시 확정했으나 1월 27일 투표 당일 본부 측에서 용역직원을 투입하여 투표소를 봉쇄하려는 학생들을 저지시키고 선거를 강행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급기야 긴급회의를 소집한 선거관리위원회는 우편 투표 방식으로 선거 방법을 제안했다. 직접 선거와 비밀 선거의 원칙을 위배한 우편투표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으나 이 같은 투표 방식이 위법이라고 규정된 바 없어 그대로 진행됐다. 결국 2개월에 걸친 협의 끝에 이상천 전 총장을 비롯한 6명의 후보 가운데 우동기 교수(정행학부)가 총장 후보로 당선되었다. 이후 학생회는 총장실 점거를 통해 총장선거 무효화와 함께 학생소통기구강화를 주장하며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으며 2월 18일 법인 이사회의 총장 승인을 받은 우동기 총장은 불가피하게 국제관에서 직무를 보게 됐다.

선거가 남긴 과제
이번 선거 과정을 거치며 곤혹을 당했던 선관위원장 박원주 교수(전자정보)는 “이번 선거를 반추하며 선거법에 대한 재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원노조 측에서는 이번 선거는 현행 선거법대로 진행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지만 차후 모든 구성원이 선출권에 대한 재논의를 해야 한다며 어떤 선거형태이든 모든 구성원의 참여 아래 선거법 개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학생회 측은 학생들도 대학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참여의 상징적 의미로 선출권 몇 표를 확보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선출권을 모든 구성원이 가진다는 것은 상호 견제 속에서 투명한 학교 경영으로 대학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4년 뒤 총장 선거를 바라보며 직선제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거제도를 모색해야 하며 이를 위한 단계적 준비가 필요한 때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