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시절] 등록금 인상에 분노, 본관점거 사태로 이어져 본지 제1410호 (2001년 3월 19일 자)
[그때 그 시절] 등록금 인상에 분노, 본관점거 사태로 이어져 본지 제1410호 (2001년 3월 19일 자)
  • 박승환 수습기자
  • 승인 2016.06.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번쯤 뉴스에서 대학 등록금 인상에 반대하는 시위를 본 적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학교에서도 등록금 인상에 반발해 시위가 발생한 사실을 아는가? ‘그때 그 시절’을 통해 알아보자.

 2001년 우리 대학교는 교직원 인건비 인상 등의 이유로 등록금을 9.1% 인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총학생회 측은 거세게 반발했고, 이에 이상천 총장은 등록금 인상분 전액을 학생복지기금으로 환원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무근 총학생회장(정치외교4)은 “등록금 인상의 부당함을 꼭 밝히겠다”며 이를 막기 위한 투쟁을 시작했다.

 총학생회는 등록금 인상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고, 당시 5백여 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그 자리에서 총학생회장, 부총학생회장 등 10명의 학생은 등록금 동결을 위한 투쟁을 다짐하며 삭발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또한 등록금이 동결될 때까지 본관에서 무기한 점거 농성을 할 것이라 밝혔다.

 학교와 학생 간 갈등은 지금도 일어나고 있고 대화보다는 행동을 내세워 의견을 표출하는 모습도 여전하다. 대화와 행동을 적절히 조율해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나아가야 할 길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