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윤동주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 특집
[커버스토리] 윤동주 시인 탄생 100주년 기념 특집
  • 이남영 기자, 조규민 기자, 하지은 기자
  • 승인 2016.02.2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Public domain

 우리에게 영원히 청년 시인으로 살아있는 윤동주 시인은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짧은 생을 살다간 윤동주는 시대의 아픔을 순수하고 아름다운 시로 승화시켜 오늘날 많은 사람이 사랑하는 시인 중 한 명이다. 서시, 별헤는 밤, 쉽게 씌어진 시, 참회록……. 오늘, 당신의 마음속에 시인 윤동주의 마음을 한 편 담아보는 것은 어떨까?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윤동주 선생님, 별이 가득히 빛나는 그곳에서 안녕하신가요. 올해 2016년은 선생님께서 탄생한 지 100주년이 된 해입니다. 최근 선생님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동주>가 개봉했고, 선생님의 유고시집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초판본도 복간됐습니다. 당신을 그리워하고 사랑하는 이들의 마음이 그곳까지 닿는지요. 사람들이 왜 선생님께 열광하는 것인지, 무엇이 선생님을 그토록 부끄럽게 했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70여 년 전에 후쿠오카 형무소에서 돌아가신 선생님의 흔적을 찾기 위해 일본에 다녀왔습니다. 후쿠오카에서 선생님의 정신을 기리고 시비 건립을 추진 중이신 니시오카 겐지 교수님을 만나 뵙고 선생님의 마지막 날들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그 흔적을 쉽게 찾아볼 수 없었지만 선생님의 마지막 숨이 깃든 곳이라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또 선생님의 삶을 다룬 영화 ‘동주’를 보는 동안 알 수 없는 감정들이 교차했습니다. 선생님의 시를 향한 그 순수한 마음이 시대에 의해 꺾이고, 고통받다가 옥사하신 삶을 간접적으로 보면서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힘든 시대 상황에서도 꾸준히 시를 써서 후손들에게 선생님의 아름다운 시를 읽을 수 있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지만, 한편으론 걱정됩니다. 선생님의 생가가 있는 중국은 선생님을 중국 조선족 애국 시인으로 왜곡해 중국의 역사로 만들려 합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모든 시를 한국어로 쓴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시인입니다. 선생님이 민족에 대해 치열히 고민한 것들을 아름답고 맑은 언어로 표현한 시를 오랫동안 기억하고 지켜내겠습니다.

 선생님의 마음을 헤아려보려 했으나, 하늘 위에 높이 떠 있는 별처럼 그 뜻이 너무 높아 쉽게 닿을 수 없었습니다. 선생님께서 겪었던 시대의 모진 바람은 오늘날 우리 청년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것입니다. 누가 시키지 않았음에도 스스로 깊이 고민하고 성찰했던 선생님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