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여학생회, 논란의 중심에 서다
총여학생회, 논란의 중심에 서다
  • 주은성 기자
  • 승인 2015.10.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여학생회 존폐논란

 전학대회, ‘부결’=지난 10월 1일, 전학대회의에서 ‘총여학생회 존폐 여부 학생 총투표 실시’에 관한 안건(발제: 김수현 총학생회장)이 찬성 88표, 반대 55표로 정족수 143명의 2/3 이상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됐다. 그 이후 SNS에는 반대표를 던진 대의원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으며, 김 회장은 총학생회 페이스북 계정으로 총학생회실 앞에서 삭발을 한 모습의 사진과 함께 ‘사과문’을 올리기까지 했다. 김 회장은 이에 대해 “투표라는 방식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고 싶었으나 이루지 못한 점에 대해 저의 책임이라고 생각돼 사과했다”며, “오버한다고 비아냥거리기보다 그만큼 애정이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주신다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논란의 발단은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에서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18일 이뤄진 정기 11차 중운위에서 총여학생회장은 총여학생회의 명칭을 ‘양성평등위원회’로 변경하고 체제에도 변화를 주겠다고 발제했다. 이유는 총‘여’학생회라는 명칭에서 오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더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함이다. 하지만 총학생회장은 회칙상의 이유로 명칭변경을 반대하고, 양성평등위원회는 다른 목적의 자치기구이기 때문에 양성평등위원회를 설립하기 위해선 총여학생회 폐지가 선행돼야한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총여학생회와 관련한 논란들이 언급됐으며, 결국 총여학생회의 양성평등위원회로의 변경안건은 부결됐다. 하지만 총학생회장이 제기한 총여학생회의 폐지에 대한 전교생 총투표에 관한 건은 가결돼 전학대회 안건으로 상정됐다. 김예빈 총여학생회장(교육4)은 이에 대해 “폐지 후 신설해야한다는 말을 수긍하지 못했다. 총학생회 측에서 회칙 상에 취지와 목적이 다르다고 했는데, 회칙상의 부분은 조금 차이가 날지라도 현재 추구하는 방향과 취지는 총여학생회와 양성평등위원회가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전학대회가 끝난 지 일주일이 지난 지금도 총여학생회와 관련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앞으로 총여학생회가 어떻게 대응할지, 그에 따라 학생들의 차가운 눈초리가 어떻게 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총여학생회 말말말=그렇다면 총여학생회와 관련해 어떤 논란들이 있었을까. 먼저 SNS에 계속 제기되고 있는 ‘공동구매’와 ‘왜 여학생 휴게실만 있느냐’하는 논란에 대해서 짚어보자.

 공동구매에 대해서 김 여회장은 “물론 가격이 낮은 것만을 고를 수 있었지만 가격과 질을 동시에 고려했고, 온라인은 신뢰성이 떨어져 오프라인으로만 거래했다”고 항변했다. 여학생 휴게실에 대해서는 “단지 휴식의 공간을 넘어서 여성의 생리적인 특성을 배려하고자 만든 것이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다음으로 중운위에 나온 논란을 짚어보자. 먼저 부총여학생회장의 부재가 논란이 됐다. 부총여학생회장이 휴학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 김 회장은 “학생을 기만한 행위”라고 질타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신청자 수가 적다는 것도 언급됐다. 당시 김 여회장은 “매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신입생 위주의 접종이므로 적은 것”이라고 답했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김 여회장은 “당시에도 말했었지만 접종 권장이 중심이 아니다. 자궁경부암이라는 질병의 위험성에 대해 알리는 것이 목적인 사업이었다. 그것을 위해 홍보 피켓을 들고 각 단과대학별로 홍보를 진행한 것”이라고 전했다.

 또 여학생 휴게실 관리와 생필품 구매가 단과대학 학생회에서도 진행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여회장은 “생리대와 같은 위생용품을 단과대학 학생회에서도 나눠줄 수는 있지만, 여학생들이 좀 더 편안하게 찾아갈 수 있는 곳은 여학생들이 관리하는 총여학생회실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학대회가 끝난 후 55명의 반대 측 대표자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총여학생회 또한 반대에 투표하면서 질타의 대상이 됐다. 이에 김 여회장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건 학생 분들의 말씀을 듣지 않겠다는 의미로 반대를 한 것이 아니다. 학생 분들이 만들어주신 자리이기에 최종결정권은 학생 분들이 갖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다만 현재 왜곡된 사실이나 근거가 불분명한 말들이 SNS상에 많이 떠돌기에 그것에 휩쓸릴 수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보의 평등이 이뤄졌을 때 학생 분들의 결정은 어떤 결과에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 여회장은 학내 언론사인 영대신문의 발행일인 10월 12일 당일 그간의 논란에 대한 공식입장과 해명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총여학생회 존립 vs. 폐지=‘총여학생회가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그래도 아직은 시기상조다’. 총여학생회에 존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폐지를 주장하는 측의 입장은 이미 남녀평등은 어느 정도 이뤄졌고, 총여학생회의 존재가 오히려 역차별이라고 한다. 김 회장은 “총여학생회가 있어서 여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다는 점은 어느 정도 인정하지만, 현재 남녀차별이 크게 일어나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한다. 또한 총여학생회가 여학생의 목소리를 제대로 내고 있는가하는 부분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김 회장은 “과거 11년도에 성추행 사건이 있었는데, 총여학생회가 아닌 총학생회에서 두 건의 사건을 모두 처리했다. 총여학생회가 아닌 총학생회에서도 그런 일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오히려 총여학생회가 남녀 역차별을 조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존립을 주장하는 쪽은 아직은 남녀평등이 이뤄졌다고 말하기엔 시기상조라고 말한다. 이선화 양성평등센터장(불어불문학과)은 “남녀평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총여학생회가 굳이 존재할 필요는 없다. 단, 학내에 양성평등이 확립돼 있다면 말이다”라며 학내에 양성평등이 과연 이뤄졌나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 센터장은 “우리 대학교의 남녀 구성원의 비율은 거의 동등하다. 하지만 학생회에 참여하는 여자의 수가 절반이 되는 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은 시기상조가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 대학교의 남자 재학생은 1만715명, 여자 재학생은 1만17명으로 비등하지만 단과대학 학회장, 총 단위 학생회의 임원 이상 구성원에는 여성 비율이 턱없이 부족하다.

 총여학생회의 폐지를 주장하는 측의 의견 중 하나는 ‘일반 학생회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다. 예산낭비가 아니냐’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여회장은 “물론 일반 학생회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고, 총학생회에 소속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긴 하다. 하지만 성과 관련된 부분은 민감한 사안이기에 피해 학생들을 배려하는 점에 있어서도 독립성이 보장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존 학생회는 성 평등에 관한 업무 이외에도 많은 업무를 다뤄 기존 학생회에 소속된다면 이런 부분의 비중은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제 곧 선거가 다가온다. 총여학생회에 대한 의견, 논란, 오해들이 다시금 커질 수 있다. 학생들도, 총여학생회도 총여학생회의 존재의 이유에 대해 철저히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총여학생회는 이번 일을 발판 삼아 학생들에게 더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존폐여부를 떠나 이 위기를 기회로 삼으시길” 노춘수 씨(국사2)의 말처럼 말이다.

 중앙대학교 성평등위원회가 말하는 ‘성평등위원회’ 그리고 ‘총여학생회’

 총여학생회 존폐논란은 우리 대학교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최근 대학가에서 여학생회의 입지가 많이 약화되고 있다. 서울권 대학의 경우 총여학생회가 있는 대학은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다. 이미 홍익대, 중앙대, 건국대 등은 총여학생회가 폐지된 상황이다. 중앙대학교의 경우 현재 총여학생회가  폐지되고 성평등위원회가 총학생회의 산하기관으로 활동 중이다. 정재민 중앙대학교 성평등위원회 위원장(사회복지4)이 이야기하는 성평등위원회와(이하 성평위) 총여학생회 폐지논란을 들어봤다.

 성평위의 설립취지는 무엇인가?
 총여학생회가 폐지되면서, 학내에 평등한 젠더 문화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기구가 부재했다. 학내에 성차별, 불평등이 계속 지속됐기 때문에 평등한 젠더 문화의 필요성을 느껴 지난해 2학기에 설립됐다.

 현재 성평위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
 성평위는 크게 학술 사업, 문화 사업, 일상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술 사업의 경우 강연과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문화 사업은 인식 개선 캠페인, 영화제를 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일상 사업으로는 갑자기 생리대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생리대 제공을 하며, 생리통이 있는 분들을 위해 찜질팩 대여 사업을 하고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 카드 뉴스 식으로 젠더 관련 이슈를 연재하고 있다.

 총여학생회와 성평위의 차별점이 있다면?
 총여학생회를 폐지하자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큰 이유는 총여학생회의 재생산이 원활히 되지 않고, 계속 공석이 되는 현상인 것 같다. 선거에 부담을 느끼고 출마하지 않아서 공석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다. 그에 비해 성평위는 공석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차별점 혹은 장점이다. 현재 중앙대 성평위는 총학생회 산하 특별자치기구로, 총학생회의 임명을 받고 중운위의 동의를 받아 위원장단이 구성된다.

 공석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장점일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임명제이기 때문에 성평위의 위원장단의 젠더 의식의 유무와 상관없이 성평위가 구성될 위험도 있다.
총여학생회는 이름에 ‘여’가 들어가 있어서 ‘총여학생회의 사업 방향과 상관없이 여학생만을 위한다’, ‘남성에 대한 역차별이다’ 라는 비판 혹은 비난을 받기 쉽다. 총여학생회가 사업의 대상을 여학생만으로 한정 짓지 않더라도 항상 그런 비난에 시달려왔다.

 하지만 성평위는 명칭에서 주는 거부감은 덜한 것 같다. 우리 역시 남성에 대한 역차별이 아니느냐 하는 비난을 받지만, 총여학생회를 향한 비난에 비하면 양호하다.

 현재 많은 대학이 총여학생회를 폐지하는 추세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총여학생회는 선거를 통해 학생들의 지지를 얻어서 온전한 학생 자치로 활동을 하는 자치기구이다. 그런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기구이기 때문에 지켜야한다고 생각한다. 총여학생회 시스템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내 성차별, 성폭력 문제 개선에 의식을 갖고 공약을 살펴보고 투표를 이끌기 때문에 성평위 시스템보다 더 많은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 하지만 성평위는 다르다. 자치기구이긴 하지만 투표를 통해 이뤄지는 게 아니라 학생들의 관심도 적고 사업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총여학생회를 없애자는 주장의 논리는 다음과 같다. 1. 남성 역차별이다. 2. 남학생들을 위한 사업도 진행하기 때문에 남학생에게도 선거권을 줘야 한다. 3. 총여학생회가 계속 공석이다.

 대학가는 지금 총여학생회가 있는 상황에서 굳이 총여학생회를 폐지하고 성평위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하지만 중앙대학교에서 총여학생회가 폐지되고, 성평위는 정말 어쩔 수 없이 대체 기구가 필요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젠더 관련 기구가 부재하는 최악의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대응책으로 제시된 것이 성평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