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5대 사업 +α
교육부 5대 사업 +α
  • 이수진 준기자, 주은성 준기자
  • 승인 2014.12.04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은 교육부가 지역 중소기업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공급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받은 대학은 연구 개발로 석·박사 인재의 역량을 강화해 지방의 대학과 기업에 혁신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된다. 이 사업을 통해 교육부는 지방의 미래시대를 대비하고 과학기술역량과 산업경쟁력을 한 단계 성장 시키는 지방대학의 창의적 인력을 양성한다.
사업의 유형은 ‘기업수요지향형인력양성’, ‘지역특화창의인력양성’, ‘글로컬창의인력양성’으로 나뉜다. 교육부 지역대학육성과 김형환 담당자는 “작년까지 ‘기업수요지향형인력양성사업’만 모집했으나, 올해부터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지역특화창의인력양성사업’과 세계화의 대세를 따라 ‘글로컬창의인력양성사업’을 신설했다”고 전했다.

 유형1인 ‘기업수요지향형인력양성’은 지역 내 기업의 수요기술 및 인력에 대한 과제를 추진한다. 최대 3년간 교육부의 지원을 받으며 대학과 기업이 협력해 과제를 진행해 나간다. 유형2인 ‘지역특화창의인력양성’은 지역특화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지역산업에서 수요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특화 산업은 각 시·도별로 다양하게 진행되며 대구는 SW융합, 경북은 IT융·복합에 주력한다. 유형3인 ‘글로컬창의인력양성’은 기업의 해외 수출을 선도하기 위해 지방대학에서 수출 연계형 국제인력 교류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기업으로부터 연구개발수요조사서(RFP)를 통해 기술공모를 했다. 선정된 기술과 대학의 연계 타당성을 검증해 10월 중 최종 사업단이 선정될 예정이다.

 ※연구개발수요조사서(RFP): 이번 사업을 위해 교육부에서 산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을 공모함. 기업이 대학과 협력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연구개발 주제 등을 제안한 서류

국제협력선도대학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은 국내 대학의 자원 및 역량을 활용해 개발도상국의 대학에 필요한 학과 구축과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국내 대학의 시스템과 자원과 경험 등을 개발도상국의 대학에 전수해 역량을 강화하고 한국형 국제개발협력 모델을 개발도상국의 대학에 보급·확산하기 위해 2012년부터 추진해 왔다.

 올해는 국내 대학이 연계 협력을 맺는 개발도상국 대학에 학과 개설과 리모델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부는 궁극적으로 수원국 대학의 자립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한국형 교육 ODA 모델 발굴에 힘쓸 예정이다.

 우리 대학교의 경우 작년부터 필리핀 ‘앤드런컬리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학점 교류 등 해당 학문의 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박정희정책새마을대학원은 이전까지의 사업이 수원국 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결여돼 주인의식 형성이 도움이 되지 못한 것을 한계점으로 봤다. 이에 새마을학과를 개설해 수원국 주민들의 자체적 역량 강화를 위해 더욱 힘쓸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학 중심의 한국형 국제개발협력 모델 개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이주희 교육부 교육개발협력팀장은 “자문위원회구성, 현지·국내 자문활동, 사업 중간보고회 등 지속적인 지원책을 통해 선정된 대학들이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그는 “영남대를 비롯해 국제협력 선도대학들이 개발도상국에서 개발 협력의 거점 대학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t): 공적개발원조. 선진국의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사회발전과 복지증진을 돕는 사업.
 ※컨소시엄(consortium): 공동 목적을 위해 조직된 협회나 조합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

 수도권 대학 특성화 사업(CK-Ⅱ, University for Creativity Korea)은 수도권 소재 국·공·사립대학을 대상으로 구조개혁을 통한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시행됐다. 올해 처음 실시한 이 사업은 지난 2월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4월 말까지 두 달간의 공모 기간을 거쳐 1단계 대학 발표평가와 2단계 사업단 발표평가 및 공정성 검증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28개 대학의 77개 사업단을 확정했다.

 사업은 유형Ⅰ인 ‘대학 자율’과 유형Ⅱ인 ‘국가 지원’으로 나뉜다. 유형Ⅰ ‘대학 자율’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특성화할 분야를 선택해 지원받는 사업이며, 사업단 또한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유형Ⅱ ‘국가 지원’은 학문의 균형발전과 국제화를 위해 별도로 인문, 사회, 자연, 예체능 계열 및 국제화 분야를 특성화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편 이 사업은 구조개혁을 통한 정원감축이 사업선정의 당락을 좌우했다. 정원을 감축하지 않은 학교(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동국대학교 등)는 탈락했거나 1~2개의 사업단만이 선정됐다. 서울대학교는 신청한 사업단 10개 중 2개가, 이화여자대학교와 건국대학교, 동국대학교는 각각 1개 사업단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사업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100세 시대 국가 평생학습체제 구축’의 일환이다. 이에 대해 최진권 평생학습정책과 사무관은 “100세 시대를 맞아 재취업·창업과 같은 분야가 중요해졌기 때문에 이러한 사업을 중점 지원하게 됐다”고 전했다.

 올해는 ‘경력단절여성·은퇴(예정)자’등을 대상으로 재취업, 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의 세부내용은 ▲시·도 평생학습 네트워크 구축 ▲평생학습도시 조성 ▲행복학습센터 운영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으로 각 내용에 맞게 시·군·구에서 진행된다.

 그 중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지역 특성과 주민수요를 반영한 평생교육이 활성화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행복학습센터 운영사업’은 주민센터, 복지회관 등을 이용해 집 근처에서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사업’은 대학, 기업, 주민센터 등 평생교육기관의 분산된 교육정보를 알아보기 쉽도록 정보망을 구축해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관계자 연수와 전문가 컨설팅 등을 시행해 일자리가 연계되는 ‘지역 맞춤형 평생교육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온·오프라인 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