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동맥, 직원] 성공의 지름길, 독서하는 습관
[학교의 동맥, 직원] 성공의 지름길, 독서하는 습관
  • 박상준 기자
  • 승인 2014.07.0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현 학술정보지원팀장
 우리 대학교 중앙도서관은 180만 권의 도서를 소장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도서를 어디서 구입하는 것일까? 바로 학술정보지원팀에서 하고 있는 업무이다. 3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변함없이 한 자리를 지켜온 정상현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지원팀장을 통해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들어보자.

 ◆학술정보지원팀은 무슨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우리 대학교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제공하는 부서이다. 우리 대학교 모든 도서관의 도서를 구입하는 곳이라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일 외에도 구입한 도서를 분류표에 의거해 분류하고 다시 주제를 분석·분류해 고유 번호를 입력하는 업무를 본다. 구성원들이 찾기 쉽게 모든 도서에 고유 번호를 등록하는 작업이다. 또한 도서를 구입하고 그 도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재산 번호에 등록한다. 우리 대학교 도서 바코드 밑에 적혀있는 번호가 재산 번호이다. 추가적으로 교직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면 외부를 통해 자료를 찾아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도서관 서비스를 제외하고, 도서 구입 및 예산 집행이 모두 이뤄지고 있는 곳이다.

 ◆우리 대학교에서 30년 이상 근무하셨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90년대 중반 중앙도서관에 대한 리모델링이나 재설립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는 70년대 준공된 우리 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시설 노후로 인해서다. 그 결과 중앙도서관은 2005년 리노베이션을 통해 현재의 도서관으로 재탄생 됐다. 이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다.

 ◆우리 대학교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가 있나요?
 딱 한 권을 추천하기가 어렵다. 우리 대학교 중앙도서관은 매년 천마독서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올해도 진행될 예정인데, 이 사업에서 추천하는 권장 도서를 읽었으면 한다. 학생들이 독서하며 장학금도 챙겼으면 한다.

 ◆우리 대학교 학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책을 많이 읽어라”고 전하고 싶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다’,‘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다’라고 빌게이츠는 말했다. 이처럼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도서관 예의도 지켜줬으면 한다. 중앙도서관 주변도 도서관 공간이기 때문에 시끄럽게 떠들지 않아야 하며, 흡연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도서관이므로 학생들 스스로가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리노베이션(renovation): 기존 건축물을 헐지 않고 개·보수해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기능과 성능을 높여 고도화하는 비교적 대규모 공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