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곳에서 성취감을 맛보고 인생을 설계하자
가까운 곳에서 성취감을 맛보고 인생을 설계하자
  • 편집국
  • 승인 2012.05.2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에게 취업과 현실의 여건은 무척 경쟁적이고 험난하다. 오늘을 사는 대학생은 치열한 환경 속에서 대부분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마음속으로는 무엇인가를 하고 있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까지 갖고 있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확신을 주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대부분 거창하거나 모호하고 아련한 내용 일 뿐이다.
불확실한 현실에서 추구할 것은 무엇보다도 가장 가깝고 확실한 것부터 확인하고 성취해 나가는 단계적 자세일 것이다. 당장 실행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목표를 세우고 완수함으로써 성취감의 행복을 맛보고 자신감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주 쉬운 일이라도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다면 그 과정에서 만족감을 쉽게 얻을 수 있고 자신의 힘으로 생활을 설계한다는 자부심까지 갖게 될 것이다.
우리의 지능이 단계적으로 발달하며 인간 문명의 발전에 점진적인 과정이 있었던 것을 안다면 개인의 인생에서도 첫머리의 시작점에 놓인 간단하지만 필수적인 과제들이 많음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그러한 것들을 하나하나 스스로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인간만이 인생의 전 과정을 만족스럽게 향유해감을 인식해야 한다. 인생을 자신의 힘으로 차곡차곡 열심히 쌓아 간다는 생각은 무척 중요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거창하고 큰일의 성취에만 눈을 돌리고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행복을 멀리서 찾기 보다는 가까운 곳에서 찾는 것이 현실적인 것처럼 인생의 목표나 성취감도 가까운 곳에서부터 하나하나 찾아 가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대학생은 아름다운 인생을 시작하는 입구에 서 있다. 지금까지 대학입시를 위해서 타율적이고 기계적으로 인생을 맞춰왔다면 이제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스스로 움직이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신의 머나먼 인생의 여정을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 우선  단계적으로 한발짝씩 내다보고 짚어 나가는 자세가 요청된다. 자신의 주변에서 작게나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실행해 나간다면 인생의 먼 곳에 있는 거창한 목표와 문제들도 그렇게 난공불락의 요새들만은 아닐 것이며 자신도 모르게 성취할 수 있는 즐거움의 대상일 것이다. 멀리 있는 것 때문에 고민하고 힘들어하기 보다는 가까운 것부터 스스로 설계하고 성취하여 만족감으로 충만한 행복한 사람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