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가 설문조사보다 더 좋은 이유
인터뷰가 설문조사보다 더 좋은 이유
  • 정은송 기자
  • 승인 2012.03.3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터뷰가 설문조사보다 더 좋은 이유
취재를 하기 위해서 기자들이 주로 채택하는 방법으로는 인터뷰와 설문조사가 있습니다. 사회 과목을 배우면서 인터뷰와 설문조사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배우지만 저는 인터뷰가 더 좋습니다.
설문조사를 지금까지 하면서 힘들었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질문지를 짜는 것도 고역이지만 표본 집단을 수집해 돌리려면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또 설문조사를 하는 사람들이 이해가지 않는 점을 바로 피드백 주지 않으면 내용이 엉뚱한 곳으로 흐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뷰는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뷰는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때로는 취재하러 온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알아가게 돼 뿌듯한 적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을 만나 취재를 하는 것이 너무 긴장이 돼서 수습기자 때는 전화조차 덜덜 떨면서 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실 지금도 전혀 긴장이 안 되는 건 아닙니다. 그래도 이제는 취재원에게 전화를 거는 것이 훨씬 익숙해졌습니다.
전화를 걸 때 “전화를 안 받으면 어떻게 하지?”라는 걱정은 이제 안하셔도 됩니다.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을 피해, 퇴근에 임박한 시간이 아닌 때 전화를 하는 것은 삼가셔야 됩니다. 전화를 안 받으면, 다음에 걸면 됩니다. 인터뷰에서는 끈기가 중요합니다.
전화로 약속을 잡고 직접 만나서 또 긴장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쪽에서 친절하면 상대방도 친절해지기 마련입니다. 오히려 이번호 기획과 관련해 인터뷰를 하는데 취재원분은 여유롭게 대답해 주셔서 저도 편해진 기억이 있습니다. 취재원의 감정도 전이될 수 있습니다. 물론 연구하는 것에 취재하는 방법이 달라져야합니다. 그래도 저는 인터뷰를 하고 나면 전혀 모르던 취재원을 알게 되는 점도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은송 기자 eunsong@y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