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 확산, 조사분석의 실제와 사례
소셜미디어의 확산, 조사분석의 실제와 사례
  • 박한우 교수(언론정보학과), 하영지 연구원
  • 승인 2011.11.0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정보학과 K양은 버스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트위터에 접속해 좋아하는 배우의 근황을 확인하고 공감되는 이야기가 있어 리트윗 한다. 빨리 영대 앞까지 지하철이 개통 되었으면 좋겠다는 투정의 멘션도 남겨본다. 공강 시간. 페이스북에 접속한다. 업데이트 소식에 친구 P양의 페이스북에 들어가 보니 남자친구와의 1주년 사진들이 있다. 사진들을 구경하다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서, 글을 하나 남기고 나니 벌써 한 시간이나 지났다. 다른 친구의 담벼락에 생일 축하 메시지를 남긴다.

Q: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A:K양의 일과처럼 이미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란 사용자들 간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온라인 서비스 및 디지털 어플리케이션들을 전반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이다. 소셜미디어는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 유지하는 통로를 만들어 주고, 좀 더 편하고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 더 나아가 소셜미디어는 사회적 작용이 일어나는 역학관계의 장으로서, 비슷한 취향이나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그럼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기도 한다. 또 정보를 발신하고 여론을 모으는 등 과거 매스미디어가 지니고 있던 사회 동원적 기능을 대신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이미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사실상 소셜미디어 역할을 했지만, 외국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널리 이용되면서부터 소셜미디어의 개념이 정립되고 그 현상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2010년부터 스마트폰, 아이패드, 갤럭시탭이 확산되면서 모바일 미디어에 적합하게 설계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그림-1에서 볼 수 있듯이, 2011년 8월에 페이스북의 월간 방문자 수는 토종 서비스인 싸이월드를 앞지르기 시작했다. 일반인 이용자 규모의 확장은 물론이고, 기업들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으며, 정치계에서도 서울시장 선거 홍보에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그 파급력을 실감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도 트위터는 2011년 상반기 사용자가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이 넘었고, 페이스북은 2011년 상반기 8억 명을 넘어 세계인구 9명 가운데 1명 이상이 페이스북을 쓰게 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이러한 파급력은 과거 매스미디어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으로서 미디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이용자들의 욕구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Q:소셜미디어 조사 분석 어떻게 하나?
A: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외국의 소셜미디어가 확산되는 또 다른 이유는 싸이월드를 비롯한 토종 서비스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한 자료 공개에 인색한 반면에, 외국 회사들은 서비스의 적극적 개방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공유정책은 중소인터넷기업들이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여러 종류의 부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지털생태계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나아가 학생을 포함하여 사회조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셜미디어에서 데이터를 끌어오는 웹보메트릭스 방법론을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필자가 소속된 영남대 세계수준연구중심대학(WCU) 웹보메트릭스사업단과 사이버감성연구소에서 공동 발간한 <인터넷소셜미디어개론>은 소셜미디어 조사분석의 이론적 관점뿐만 아니라 상세한 절차와 구체적 사례를 담고 있다. 여기에서 책에서 소개한 내용들을 간략히 요약하고자 한다.

Q:소셜미디어 조사분석 도구 및 기능
A:
소셜미디어 조사분석 도구 가운데 가장 대중적인 것은 <노드엑셜>(NodeXL)이다. 노드엑셜은 우리에게 친숙한 마이크로소프트사 엑셜 프로그램에 추가로 무료 설치 가능한 소프트웨어이다. 노드엑셜은 앞서 언급했듯이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플리커에 접근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수집된 데이터는 네트워크 차트 기능을 이용하여, 일반인뿐만 아니라 정치인, 아이돌, 기업의 사회적 관계망으로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노드엑셜을 이용하여 아이돌의 트위터 네트워크를 수집할 수 있다.

 


 

사례
아이돌 네트워크 : 아이돌 그룹 멤버 간 연결 관계는 팬 관계에 도움이 되는가?


A:지난 1990년대 벤처산업 붐으로 대변되던 제1차 정보기술 혁명에 이어 21세기 페이스북, 트위터 등으로 대변되는 소셜미디어의 제2차 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들 소셜미디어는 너무도 귀중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을 만들고 시험할 수 있는 더욱 정교해진 연구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조사 분석은 광고홍보 기획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정치 캠페인의 설계,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 등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지역에서도 이런 소셜미디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이용자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대구경북 소셜미디어포럼>이 최근에 발족되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 조사 분석이 활성화되어 지역 사회의 소통능력이 강화되고 국부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Q:소셜미디어 조사 분석 활성화
A:
지난 1990년대 벤처산업 붐으로 대변되던 제1차 정보기술 혁명에 이어 21세기 페이스북, 트위터 등으로 대변되는 소셜미디어의 제2차 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경계를 허물고 있다. 이들 소셜미디어는 너무도 귀중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을 만들고 시험할 수 있는 더욱 정교해진 연구방법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소셜미디어의 조사 분석은 광고홍보 기획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정치 캠페인의 설계,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 등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지역에서도 이런 소셜미디어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이용자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대구경북 소셜미디어포럼>이 최근에 발족되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 조사 분석이 활성화되어 지역 사회의 소통능력이 강화되고 국부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