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미생지신(尾生之信)은 우리가 지켜야 할 덕목이다
그래도 미생지신(尾生之信)은 우리가 지켜야 할 덕목이다
  • 편집국
  • 승인 2010.03.02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뒤죽박죽 실타래처럼 엉킨 정국 속에서 세종시 문제와 관련하여 모 정당의 사자성어 논란이 얼마 전 있었다. ‘미생지신’에 대한 것이다. 이 고사성어는 흔히 한 번 한 약속을 목숨 바쳐 지킨다는 ‘신뢰’의 의미와 사랑이 뭐 길래 목숨까지 바치는지 알 수 없다는 고지식하고 융통성 없는 ‘아둔함’을 일컫는 양가성의 단어로 읽힌다. 그 정당 대표는 약속을 지키려다 목숨을 잃은 미생을 두고 미련하고 어리석다고 했다. 그러자 그 정당의 전대표는 ‘미생지신’은 ‘국민지신’이라면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관점의 차이를 여실히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전인수가 될 수도 있다. 세종시 문제가 어떤 결론이 나건 이견을 말하는 ‘정치적 적’들은 서로 국익을 말할 것이다.
그러나 놓쳐서는 안 될 고귀한 가치가 ‘미생지신’에는 있다. 진리는 단순하다. 약속은 지켜야 한다. 그러나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마저 불가피 할 경우에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한 마음으로부터의 사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단순한 진리는 어떤 정치적 이유에 의해서도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
3월의 대학 캠퍼스는 노란 장밋빛 꿈들로 무장한 새내기들로 인해 싱그러워 질 것이다. 학문의 전당에서 진리를 추구하는 상아탑의 본질도 이런 진리를 교육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약속은 깨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지키라고 있는 것이라는 아주 단순한 진리가 강물처럼 흘러내리는 캠퍼스였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