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인관계의 이모저모
대학생 대인관계의 이모저모
  • 박지수
  • 승인 2009.12.0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대학생 시기에서 맺는 대인관계는 이전의 대인관계와 사뭇 다르다고 말한다. 어떻게 우리 학우들은 대인관계에 대해 생각할까? 우리학우들은 과연 어떤 대인관계를 맺으며 대학생활을 하고 있을까?


교내활동-학과 활동을 가장 많이해

 학우들은 대학 내 활동 중 학과 활동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 활동에 이어 동아리활동을 많이 한다는 답변도 많았다. 대다수의 학우들은 같은 학과 동기들과 어울려 지내면서 자연스럽게 학과 활동을 시작한다. 최웅열 씨(자연자율1)는 “같은 학과라는 동질감 때문에 편하다는 느낌을 받아 학과 생활을 중심으로 학교생활을 한다. 또, 학과 생활이 사람들과 가장 쉽게 어울리고 만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동아리 활동을 하는 이유는 학과공부 외에 다른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과 다른 학과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문자율전공의 한 학우는 “학과에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그 속에서 학과 활동을 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동아리 활동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학과 활동과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그곳에 얽매이는 것이 싫어 교내에서 아무 활동도 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대학 내 각종 활동에 대해 81%의 학우가 대인관계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각종 활동은 앞으로의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고, 인맥을 넓힐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이었다. 이철환 씨(국어국문3)는 “동아리는 나름대로 재미도 있고, 사회 경험을 쌓을 기회가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친분관계-동기>선‧후배>교수

 “제일 친한 건 동기들이지만, 겉도는 대인관계를 맺을 때도 있어요”

 박민지 씨(경영3)의 얘기처럼 학교 내에서 가장 친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은 동기(72.3%), 선‧후배(20.0%) 순서로 나타났다. 동기들과 같은 수업을 들으면서 동질감을 느낄 수 있고, 대화가 잘 통해서 금새 친해질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처음 대학에 들어와서 빨리 동기들과 친해지는 것이 대학생활 적응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한편, 대학교에 와서 사귀는 사람들은 겉으로만 사귀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 학우는 ‘한 학기 수업을 같이 들으면서 친해졌다가 방학이면 관계가 소원해지고 다시 학기가 시작되면 무슨 일 있었냐는 듯 친해지는 대학친구를 어떻게 친하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반문하기도 했다.


연락-하루 평균 통화 횟수는 3.8회

 하루동안 동기, 선‧후배, 지인에게 전화가 걸려오는 횟수와 대인관계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학우들은 하루 평균 3.8통의 전화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에는 한 통도 받지 못하는 학우부터 하루 최대 15통의 전화를 받는 학우도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외교학과의 학우는 “전화는 하루에 1~2번 밖에 오지 않는다. 하지만 문자메세지를 많이 쓰기 때문에 전화가 많이 오지 않는 것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전화 통화를 많이 하는 학우 중에는 문자메세지를 쓰기에는 귀찮고, 연락을 해야 할 때 전화 통화가 가장 편한 연락수단이라 즐겨 쓴다고 응답한 학우가 있었다. 또한 “동아리에서 기획부장을 맡고 있어서 전화를 자주 쓴다”고 답한 학우도 있었다.


만족도-대체로 자신의 대인관계에 만족

 과반수 이상(53.3%)의 학우들은 자신의 대인관계에 만족했다. 하지만 만족도가 낮은 학우들도 상당수 있었다. 학생들의 10.8%는 대인관계에 불만족, 3.1%는 매우 불만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익명의 한 학우는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해 “대인관계에 만족한다. 고등학교 동창들을 꾸준히 만나고 있으며 대학교에서 사귄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즐겁다”고 답했다. 반면에 친구가 많아도 대인관계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있었다. 윤혜미 씨(행정1)는 “솔직히 친구가 많은 것이 대인관계가 좋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나의 대인관계는 남들과 별 차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상흠 교수(경영학과)는 “학생들의 인간관계가 삭막해지고 있다. 학생들이 인간관계를 시간 허비로 인식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아야 대인관계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