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 무엇을 할 지 막연해요
졸업 후 무엇을 할 지 막연해요
  • 김지혜
  • 승인 2009.11.03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학생역량개발실 내 진로취업상담 클리닉입니다.

 저희는 진로와 취업에 대한 학우 여러분들의 고민을 함께 상담하며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영대신문의 지면을 빌어 진로와 관련된 학우들의 고민을 하나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막연하다’는 많은 학우들의 목소리에서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Q. 미래에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몰라 고민 중이시군요. 미래의 직업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준을 가지고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학생들은 진로나 장래 희망직업을 정할 때, 자신의 생각보다는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의 권유 또는 자신의 현실적 조건을 먼저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아쉽습니다.

 진로결정을 위해서는 세 가지 단계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첫째, 흥미, 적성, 성격 등 자신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직업의 종류, 직업의 특성, 직업전망 등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와 여러 직업 간의 특징을 비교하여 자신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직업을 선택합니다.

이제부터 한 단계씩 밟아 보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 나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초,중,고등학교 생활을 중심으로 지금까지의 자기 자신을 뒤돌아보고 간단하게 정리해 봅시다. 특별히 열심히 했던 일들, 달성했던 활동, 즐거웠던 일, 학업, 동아리, 취미 등의 자료를 토대로 나에 대한 기록들을 정리해 봅니다. 더 나아가 미래의 희망, 장래에 내가 추구하는 모습을 막연하게나마 적어보면 진로결정에 어느 정도 기준이 마련될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내가 가진 여러 가지 개성을 찾아봅니다.

 ‘나’라는 사람의 성격이나 능력을 홍보하기 위한 CF를 찍는다고 생각해 봅시다. 누가 보더라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다음 항목들에 주의하여 자신의 개성을 기술해 봅시다. 이러한 기록들을 자주 써보고, 곰곰이 생각해보면 내가 어떤 성격과 재능을 가진 사람인지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성격 : 성격의 장단점,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

2) 학업 : 가장 자신 있고 재미있는 과목과 전공에 대한 흥미, 만족도

3) 경험 : 취미, 특기, 동아리, 아르바이트, 여행 경험

4) 가치관 : 좌우명, 감명 깊게 읽은 책, 존경하는 사람, 장래 목표

5) 나에 대한 가족, 친구, 교수님 등 주위 사람들의 평가 등

 

 세 번째 단계)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 흥미와 적성을 알아봅니다.

 흥미검사와 적성검사는 심리검사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연구진들의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개발한 믿을 수 있는 검사입니다. 흥미검사는 여러분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검사이며, 적성검사는 여러분이 어떤 것을 잘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이런 검사들은 진로취업상담 클리닉에서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 해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과의 해석 상담을 통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어떤 영역에 재능이 있는지, 더 나아가 나의 성격과 가치관은 어떠한지에 대해 함께 찾아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의 세 단계들을 거침으로써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좀 더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확실히 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세계와 관련된 실제적 정보(그 직업이 필요로 하는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업무, 되기 위한 조건, 관련전공, 직업전망, 임금, 업무환경 등)를 수집해 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직업과 진로가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을 수도 있고, 마음속에 결정을 내리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스스로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지고 그 해답을 생각해보면 자신의 진로와 직업의 목표를 찾는데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겁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진로취업상담클리닉에서는 이 외에도 학생들의 다양한 고민을 듣고 있습니다. 학생지원센터 2층에 위치한 진로취업상담클리닉(053-810-1799)을 직접 찾아주시거나 이메일(pressyu@ynu.ac.kr)을 통해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