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정서’, 이젠 바꿔야할 때야할 때
‘TK정서’, 이젠 바꿔야할 때야할 때
  • 라경인 편집국장
  • 승인 2009.08.3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언론에서는 선거판 점치기가 시작됐다. 친이-친박간의 신경전, 친노 진영의 움직임 등 다양한 구도를 그리며 말들이 많다. 그 중에도 대구·경북 지방선거 판도는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 이른바 TK지역이라고 불리는 대구·경북지역은 한나라당이 95년 민선 1기 지방선거 이후, 전신인 민자당을 포함해 한 차례도 시·도지사 자리를 빼앗긴 적이 없는 곳이다. 한나라당의 텃밭인 TK지역에서 내년 지방선거에 새로운 변화을 바라는 것은 괜한 욕심일 뿐인 것일까.

  故 박정희 전 대통령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 내려온 ‘TK정서’는 대구·경북에 사는 시민들을 우물 안 개구리로 만들어 버렸다. 합리적인 판단과 선택으로 투표하기 보다는 대구·경북지역의 정치적 권력을 보장받을 요량으로 한나라당을 찍는 분위기가 이를 잘 설명해준다. 지금까지도 대구·경북 시민들의 마음속에는 故 박정희 대통령 시대부터 시작된 대구·경북 우월주의, 국가중심주의, 반공주의가 깊게 내면화 되어 있다. 중앙권력을 기반으로 한 ‘대구·경북 우월주의’, 권위주의적 통치에 대한 선호와 향수로 대표되는 ‘국가중심주의’, 남북화해 정책에 배타적인 ‘반공주의’ 등이 ‘TK정서’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면서, 권력에 대한 자기 보호적 자세가 강해졌다.

  이러한 20세기에 생겨난 'TK정서’는 현재 21세기에도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대인 우리가 정치권에 기대어 우리대학의 미래를 맡기기도 하고, 고위공무원 배출 전국 7위 지방사립대 1위라는 타이틀로 그 자태를 뽐내지만, 용산현장을 짓밟는 MB정부의 앞잡이가 우리 TK인 것에는 부끄러워 할 줄 모르는 우리들. 그것이 현재 TK지역의 현주소다. 그저 기득권의 정치적 권력이 마치 자신 개인의 권력인냥 착각에 빠진 우리들은 우리들의 처지를 망각한 지 오래다. 기득권 세력이 개인의 권리를 보장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왜 우리는 또 속아야 하는 것일까.

  민주주의의 발전과 인권보호가 이 사회의 중요한 가치로 떠오른 가운데, 현재 우리들은 스스로에게 민주주의의 후퇴를 자행함과 동시에 인권탄압을 하고 있는 셈이다. 개인의 판단과 사고를 마비시킨 채, 정치적 권력에 편승하여 스스로의 목소리를 못내고 있기 때문이다. 더 이상 지역주의에 얽매이지 말고, 주체적인 시각으로 우리 대구·경북지역의 역사를 바로 보자.

  과거 19세기에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신분제 타파를 외쳤던 ‘동학’이 창시됐다. 국가 제도에 대한 비판과 견제의 움직임인 동학은 이후 반외세 운동으로 이어졌고, 전라도에서 1,2차 봉기가 일어나 이른바 ‘동학농민운동’이라는 조선시대 최대 항쟁의 기초가 되었다. 국가중심주의, 권위주의, 반공주의 등 이러한 이데올로기와는 거리가 멀었던 대구·경북지역이 이렇듯 정치적 권력수구주의로 인해 변질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눈을 뜨고, 대구·경북지역의 건강한 자부심을 가지도록 노력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