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교육과정 한국과 달라
러시아의 교육과정 한국과 달라
  • 편집국
  • 승인 2007.04.0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에는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교육시스템이 있다. 이는 70년 이상 된 것으로 연구소와 대학이라고 불린다.
첫 번째로 연구소는 공장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문제를 풀기위한 엔지니어 훈련과정이다. 여기서 학생들은 공장 등에서 필요한 제작과정에 필요한 실제지식을 제공받는다.
두 번째로 대학에서는 기초적인 과학인력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학생들은 이 곳에서 이론적 지식을 전수받는데 이는 곧 과학자 교육과정의 첫 단계이다.
한국교육과정은 러시아와 같은 관점에서 만들어 진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교육제도에 대해 한국과 러시아를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살펴봐야 할 몇가지 차이점은 있다.
먼저 러시아의 교육기관들은 정해진 교육계획을 따른다. 반면 한국은 학생들이 몇몇 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학생들은 한 학년 동안 배워야할 기초과목들을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러시아는 거의 모든 시험을 구두로 통과해야한다. 시험에는 실용문제 뿐만아니라 이론적인 것도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정리에 대해 입증을 해 보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러시아에서는 자연과학전공학생들도 대부분이 철학, 심리학, 경제학, 역사과목을 공부한다. 이 것 또한 한국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한국과학자들이 기초연구에서 많은 단계를 밟지 않고 실제 적용에 관심을 보이는 것을 좋게 생각한다. 러시아에서 기초과학에 공을 들이는 점은 젊은 과학자들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준비를 공들여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박 미하일
(러시아 유학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