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정수 교수, '농업인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여정수 교수, '농업인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 정리 노수경 수습기자
  • 승인 2007.04.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대학 여정수 교수(생물자원학)가 ‘제11회 농업인의 날(11일)’을 맞아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한우박사’로 더욱 유명한 여 교수는 지난해 10월부터 ‘경북한우클러스터사업단’을 이끌며 ‘토종 경북한우 지키기’ 선봉에 서왔다.
‘생산이력추적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여 교수는 “경북한우의 명품화, 세계화”를 모토로 지난 1년간 경북한우 클러스터를 이끌어왔다.
이 시스템은 클러스터에 참여하고 있는 200여 농가의 한우 2만 마리마다 귀표(ear-mark)를 장착하고 한우 DNA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함으로써 출생에서부터 도축, 유통, 판매, 식단에 오르기까지 전 과정을 인터넷이나 매장의 터치스크린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근 수입쇠고기의 둔갑판매에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더욱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경북한우 광역브랜드 “”을 탄생시켰으며, 한우 유전자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우량송아지 대량생산을 앞두고 있다.
여정수 교수는 “현재까지 거의 유일하게 고유한 유전자원으로 남아있는 ‘한우’를 보존하고 고부가가치 농가소득원으로 개발하는 일은 수 십 년 동안 한우를 연구해온 학자에게 주어진 소명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요즘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인수공동질병으로부터 100% 안전하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고품질 한우쇠고기를 생산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FTA 파고 속에서 더욱 힘들어질 우리 농가에 희망을 주고 싶다”는 말로 수상소감을 대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