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교육교육과정 개편에 부쳐
[사설]교육교육과정 개편에 부쳐
  • 편집국
  • 승인 2007.07.2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교육과정 개편과 그 시행을 둘러싸고 요즈음 학내에서 작은 소용돌이가 일고 있다. 아니 어쩌면 후폭풍을 몰고 올 뇌관이 될 문제이기도 하다.
교양학부에서는 개편안을 마련하여 한 차례 공청회를 거쳐 약간의 수정안을 내었고, 이 개편안에 따라 지난 25일 과목제안서를 마감하는 등 필요한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대해 교수회에서는 25일자로 본부에 공문을 보내 개편안을 수용할 수 없음을 밝히고 제안서를 보류하도록 요청하였다. 문과대교수회는 이번 주에 자체 공청회를 열어 대처방안을 결정하기로 했다 하며, 모 학부에서는 제안서 제출을 거부하는 움직임까지 있다고 한다.
이 사태가 원만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면 학사행정에 많은 혼선을 초래할 뿐 아니라, 그 해결책이 합리적 이성에 기초하지 않고 자칫 밀어붙이기식으로 어떤 결론이 난다면 구성원의 권위나 명예에 치명적 손상은 물론 교양교육의 정체성마저 흔들리게 될 것이다.
상반된 이해의 입각점은 개편절차와 개편의 당위성 및 부적절함에 있다. 학내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이 불충분하거나 형식적이라는 것이 교수회의 지적이다. 개편위원회에 인문학 전공자가 제외된 점은 공청회에서도 절차상의 하자로 지적된바 있으며, 특히 학생들에 대한 고려가 전무하므로 교원의 편의에 따라 개편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또한 개편의 필요성 즉 현행제도의 문제점이나 개편의 기본방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교양교육의 이념이 제시되지 않았다는 것이 교수회가 반발하는 부분이다. 국어 영어 같은 필수과목의 폐기는 개교 이래 교양과목의 기본틀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혁명적 조치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는 이유를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납득시키지 못하는 것을 보면 이 개편안의 배경에 어떤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것이 교수회의 시각이다.
현행 교육과정이 교양교육의 본래 목표를 충분히 거두기 어려우며, 선택영역이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부실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대학평가에서 지적되었고 차후 대학평가를 위해서는 개편안은 부득이 하다는 것이 위원회의 주장이다. 또 교양과목을 강사들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전임교수도 맡아서 내실을 기하고 질 높은 강의를 유도하는 것에 개편안의 초점을 두었다고 한다.
교육과정은 시대의 추이에 부응하고 사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개편할 수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뚜렷한 명분과 철학이 있어야 한다. 특히 교양과목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교양이란 어쩌면 시대의 추이에 관계없이 인류사에서 인간이 보편적으로 지녀야 할 지덕체의 항구불변적 가치덕목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그 교양을 함양하는 과목이 지나치게 시대의 변화에 추수하게 된다면 이는 교양과목이 아니고 전공을 위한 도구과목 혹은 기초소양교육이라 불러야 할 것이다. 교양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 성찰이 없이 단지 조삼모사식으로 몇 개의 과목만을 이리저리 끼워 맞추는 개편안은 자칫 그 나물에 그 밥이 되는 오류를 범하게 될 것이다.
이번 개편안에 따른 논의나 갈등이 이해당사자들의 밥그릇 챙기기에서 나왔다는 소리는 듣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 적당히 배분하는 방식도 탈피해야 할 것이다. 어떤 개편안이 진정 학생을 위한 교양과목이 되어야 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상충하는 두 기구에서 현명한 해답이 나올 것으로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