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장애인 영화제>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어우러짐
<제3회 장애인 영화제>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어우러짐
  • 오해창 기자
  • 승인 2007.07.24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일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소리를 보고 그림을 듣고’ 라는 주제 아래 ‘오아시스’를 개막작으로 하는 제3회 장애인영화제가 열린다. 이번 영화제는 장애인을 초청하고 무료 상영하는 비경쟁, 비영리 영화제로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지는 자리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주최측은 시각 장애인과 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한글 자막과 화면 해설 처리 등 장애인들이 영화를 관람하는 데 필요한 시설들을 설치하고 지체 장애인들을 위한 승강기, 극장 내 휠체어 공간, 자원 봉사자 배치 등 작은 문제까지 배려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홍보팀의 박윤수씨는 “99년 청각장애인들의 영화 관람 이후 반응이 좋아 지금껏 하게 됐고 앞으로도 계속 할 것이다”며 “장애인의 문화적 욕구가 현실에 부딪혀 제한되고 소외됐지만 이번 영화제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정책, 법률 개정과 장애인 전통 문화시설 공간 확충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라고 밝혔다.
엄태정양(화학4)은 “이런 장애인 영화제가 오히려 정상인과 구분 짓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기도 했으나 이재하군(토목4)은 “요즘 사회에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많은데 이런 편견을 해소시키는 하나의 방편이라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영화제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나아가 문화 공간에서의 장애인 시설을 확대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문화 생활을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