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화두]방중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최고의 이슈 '된장녀'
[이 시대의 화두]방중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최고의 이슈 '된장녀'
  • 정재훈 수습기자
  • 승인 2007.04.0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된장녀’는 여러 가지 의미로 설명된다. 사대주의에 물들어 뉴요커를 동경하고 그들의 문화를 쫓고 있지만 “그래봤자 너는 된장(토속적 한국인)이다”라는 의미가 있으며 “똥인지 된장인지 구별 못한다”라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외국에 대한 무한한 동경과 외국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며 갖가지 힘든 일과 경제적인 면은 남성들에게 전가하는 여성들에 대한 비난을 함축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그들은 현재의 트렌드에 맞춰 사는 것이고, 결국에는 모두가 상품의 브랜드와 상징, 이미지로 승부하는 기업과 그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 종속된 사람들일 뿐이라는 의미도 있다.
아직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남녀들 사이에 ‘된장녀’의 실체와 개념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한창인 가운데,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대학 학우들의 의견을 들어보자.<편집자주>

 나는 남이 자신의 돈을 가지고 뭘 하던 신경 쓰지 않는다.
 단지 남자들이 당당한 여성을 보고 느끼는 부러움과 질투의 시선이 아닐까?
 된장녀들은 이전에도 항상 존재해 왔다. 현재 그것이 정의되고 명명되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을 뿐이다. 그들의 생각 없는 행동들 또한 그들의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고 개념 일뿐 누가 옳고 그른가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남에게 피해만 주지 않는다면 괜찮다. 이렇게 떠들어도 그들은 신경도 쓰지 않을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조차도 ‘된장녀’로 지칭되고 있을지 모르겠다.
20112191 송혜영

 현대화, 국제화시대에 어려운 우리나라 경제와 맞물려 탄생한 단어 같다. 유래나 정의가 뭐든 간에 ‘~녀’라는 단어 자체가 여자를 비하시키는 의미인 듯 하여 같은 여자로서 매우 불쾌하다. 된장녀의 구체적 의미는 능력 있는 여자들의 일종의 유행인 것 같다. 자신의 능력으로 자신의 인생을 즐기는데 별 의미 없이 넘어가도 될 것을 네티즌 특히 남성 들이 의미를 부여하고 여성들을 비하시키는 것 같다. 나 자신은 오히려 된장녀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데 인터넷이나 여러 매체들이 너무 떠드는 것은 아닌지 의아스럽다. 어떤 유행처럼 이런 ‘~녀’도 하나의 스쳐가는 시대반영의 의미로 두는 게 더 적당한 것 같다.      
서양화 20321693 김정은

 된장녀가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것은 이전에 등장했었던 ‘○○녀’ 시리즈에 이어 가장 큰 화제이다. ‘○○남’보다는 ‘○○녀’ 이야기가 더 큰 화제가 되고 이슈가 되는 것은 일종의 성차별이 아닐까?
 오랜 세월 동안 남-녀계는 수평관계가 아닌 수직관계였다. 이런 관계를 유지해오던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의 힘이 점점 커지면서 이제 남성들과 여성들은 협력관계가 아닌 경쟁관계가 된 것이다. 그리하여 그 모습을 남성들이 곱게 봐주지 않는 것이다.                           
20640333 장보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