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핵 실험 하기까지 무슨 일들이?
북한이 핵 실험 하기까지 무슨 일들이?
  • 노수경 수습기자
  • 승인 2006.11.11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뜨거운 감자’인 북한의 핵 문제는 199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북한은 1991년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합의서 이후 남한과 미국의 합동군사훈련 등을 이유로 유엔 안보리 핵 확산 금지조약(NPT)에서 탈퇴를 선언한다. 그 이듬해 북한과 미국은 핵 확산을 막기 위해 ‘제네바 회담’을 연다.
 제네바 회담에서 북한 측은 핵을 비롯한 대량 살상무기를 폐기처분을 약속한다. 그리고 미국은 북한에게 중유를 비롯한 식량 공급과 경제봉쇄 해제를 하겠다고 했지만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 ‘북한이 아직 우라늄 개발을 하고 있다’는 확인 된 바 없는 내용 때문이었다. 이에 북한은 2003년에 NPT를 공식 탈퇴한다.
6자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점을 모색하려 했으나 미국은 대북 경제 봉쇄 정책 등으로 압박책을 펼친다. 그리고 2005년 2월 북한의 외무성은 핵 보유를 선언한다.

 그 해 9ㆍ19 공동성명으로 북핵 문제가 해결될 기미를 보였으나, 북한ㆍ미국의 해석 차이로 다시 갈등상태에 돌입한다. 미국은 북한의 위폐 혐의를 주장하며 마카오 방콕델타아시아은행(BDA)의 북한 계좌를 동결해 버린다. 이에 북한은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를 초청하는 등 북미 양자회담을 요구하지만 미국은 이를 거절한다.
 북한은 지난 7월 5일에 미사일 발사를 실시하는 동시에 미국 측에 9ㆍ19 공동성명 이행과 부당한 금융제재를 해제할 것을 촉구하나 이 역시 미국은 거절한다.
 더 이상 나빠질 상황이 없는 북한 측은 핵 실험을 감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