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놀면 뭐하니? 학우들의 이색 아르바이트
[특집] 놀면 뭐하니? 학우들의 이색 아르바이트
  • 영대신문
  • 승인 2022.09.05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짧았다면 짧았던 방중 기간 동안,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놀지 않고 색다른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사람들이 있다. 
이에 남들이 쉽게 도전하지 않는 이색 아르바이트에 도전해 값진 경험을 쌓은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경호 아르바이트
김민성(파이버시스템공1)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호 아르바이트는 행사장에서 자리 안내를 하고, 안전선에서 관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근무 시 갖춰야 하는 복장이 있나요?
 보통은 검은색 긴 바지를 입고, 클래식 콘서트처럼 격식을 차려야 되는 행사에서는 양복을 입어야 해요.

 다른 아르바이트와 구별되는 경호 아르바이트만의 장점이 있나요?
 경호 아르바이트는 쉴 때는 쉬고, 일할 때는 맡은 일만 하면 돼요. 대기 시간에는 다른 분들과 이야기를 하며 쉴 수 있어요.

 그렇다면 단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많은 사람을 상대하고, 관객 통솔도 해야 해서 사람에게서 오는 스트레스가 큰 것 같아요. 또한 가끔 저희를 밀치는 등의 무례한 행동을 하는 관객들이 계셔서 힘들 때도 있어요. 또한 관객들이 연예인을 보기 위해 달려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상할 수 없어 항상 긴장감을 갖고 일해야 한답니다.

 경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콘서트 경호를 할 때 어떤 분이 안전선 밖으로 던진 물병을 맞아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어요.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면서 습관처럼 자리 잡은 직업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행사장 바닥에는 주로 안전을 위해 관객들이 넘을 수 없도록 그어놓은 선이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도 바닥에 선이 있으면 ‘이 선 넘으면 안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관객으로 간 워터밤, 흠뻑쇼와 같이 인파가 몰리는 행사에서 저도 모르게 행사장의 질서를 유지하게 돼요.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의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매기자면 몇 점인가요?
 40점을 주고 싶어요. 근무 시 여름에는 긴 바지에 검은색 옷을 입어 덥고, 겨울에는 스태프용 얇은 패딩을 입어야 해서 추워요. 그리고 휴식 시간도 정해져 있지 않아서 더욱 힘든 것 같아요.

 경호 아르바이트는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목소리가 큰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근무 시간이 되면 큰 목소리로 관객들을 통솔해야 하거든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경력이 없는 분들도 경호 아르바이트를 지원한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어요. 맡은 일만 열심히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으니 해보고 싶다면 도전하는 걸 추천해요.

온라인 과외 아르바이트
박준영(경제금융4)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번 방학에 온라인으로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하는 온라인 과외 아르바이트를 했어요.

 온라인 과외 아르바이트를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 다른 아르바이트처럼 시간이 고정돼있지 않아서 좋았어요. 그리고 학과에서 교직 이수를 하고 있어서 관련 역량을 키우고자 온라인 과외를 결심했어요.

 온라인 과외와 대면 과외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제일 큰 차이는 출퇴근인 것 같아요. 온라인 과외의 경우 어디서든 할 수 있으니 출퇴근이 자유롭고, 대면 과외는 직접 이동해서 약속 장소까지 가야하는 차이점이 있죠.

 해당 아르바이트 근무 시 갖춰야 하는 복장이 있나요?
 갖춰야할 복장이 따로 정해져 있진 않지만 온라인 과외를 할 때 카메라를 켜는 여부에 따라 복장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카메라를 켜지 않아도 될 때는 편한 옷을 입고, 카메라를 켜야 할 경우에는 단정하게 입는 편이에요.

 온라인 과외에서 어떤 것을 가르치고, 해당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경제금융학부에 재학 중이라 주로 사회 과목을 가르쳐요. 사회문화, 한국사, 경제학 등을 가르치고 있어요.

 온라인 과외 아르바이트 근무 시 필요한 역량이 있나요?
 가르치고자 하는 과목에 대한 실력과 자신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온라인 과외 아르바이트는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누군가를 직접 가르쳐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으니, 교육 분야에 종사하고 싶으신 분들께 온라인 과외를 추천해요.

이월드 케이블카 아르바이트
윤금재(컴퓨터공2)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월드 케이블카 아르바이트는 손님들이 케이블카에 안전하게 탑승하도록 도와주고 케이블카를 관리하는 업무를 해요.

 아르바이트 채용의 절차가 따로 있나요?
 이월드에서는 안전교육과 면접을 함께 진행했어요. 안전교육에선 소화전 호스를 이용해 물을 뿌리고 PCR을 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철저히 교육받았던 기억이 있어요.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신이 난 아이들이 웃으면서 달려오는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가끔 해맑게 엉뚱한 질문을 하는 아이들을 만나면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지어져요.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면서 습관처럼 자리 잡은 직업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손님들에게 환영 멘트를 하며 손을 흔드는 것이 습관이 돼 피시방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손 흔들며 인사할 뻔 했죠.

 사람이 많은 날, 이월드 케이블카 아르바이트로서의 대처법이 있으신가요?
 손님이 많은 날은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쉬워서 케이블카 탑승구와 출구 양쪽의 손님을 동시에 신경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실제로 출구로 들어와 탑승하려는 손님이 많아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뻔한 적도 있어요.

 다른 아르바이트와 구별되는 장점이 있나요?
 1시간 교대근무를 해 휴식 시간이 많아 좋았어요. 또한 사무실에 에어컨이 있어 쉬는 동안 시원하게 휴식할 수 있었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다양한 경험이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힌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학우분들도 겁먹지 말고 다양하게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자동차 범퍼 도색 후처리 작업 아르바이트
박준영(새마을국제개발4)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자동차 범퍼 도색 후처리 작업 아르바이트는 작은 통로에 들어가 구리스를 바르는 작업과 지게차로 폐기물을 옮기는 작업을 해요.
 다른 아르바이트와 구별되는 해당 아르바이트만의 장점이 있나요?
 다른 아르바이트보다 급여가 높고 자신의 역량에 따라서 퇴근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거 같아요. 또한 일을 끝내면 온몸이 땀으로 젖지만 그때만의 성취감이나 뿌듯함이 있어요.
 근무 시 갖추어야 하는 복장이 있나요?
 구리스 작업 시, 방진복 두 벌을 껴입고 작업해야 했어요. 작업물질이 인체에 유해해 작업 시 손에 목장갑, 비닐장갑, 테이프를 감은 후 다시 목장갑을 끼는 등 철저하게 복장을 갖춰야 하죠.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면서 습관처럼 자리 잡은 직업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근무한 4년 동안 출근 시간에 맞춰 이른 시간에 기상하다 보니 출근을 안 하는 날에도 저절로 그 시간에 눈이 떠지더라고요(웃음).
 각종 이색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선 이야기를 들으며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하고 다가가는 법을 배웠어요. 이외에도 선배님들의 작업을 어깨너머로 보며 공구 다루는 법 등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자동차 범퍼 도색 후처리 작업 아르바이트는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근무 환경이 열악하고 일이 고돼서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에요. 그래서 힘이 세고 체력이 좋은 사람에게 추천해요. 또한 여러 사람과 어울려 일하기 때문에 마음이 넓은 사람에게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자신이 일해서 번 돈으로 주변 사람에게 베풀고, 사고 싶었던 것을 사는 것은 20대 초반의 귀한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장기 아르바이트뿐만 아니라 단기 아르바이트라는 선택지도 있으니 짧게라도 경험해보는 것을 추천해요.
*구리스: 기계의 마찰 부분에 쓰는 점성이 높은 윤활유

죽도시장 어판장 아르바이트
유정민(도시공4)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죽도시장 어판장 아르바이트에서는 주로 새벽에 생선을 수레에 담아서 상인분들께 가져다드리는 일을 해요. 팔딱팔딱 뛰는 물고기를 옮겨야 해서 온몸이 바닷물에 흠뻑 젖는 경우도 많죠.

 아르바이트에서는 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어항에서 1~2톤 정도의 선별된 생선을 다치지 않게 수차에 싣고 옮기는 일을 주로 해요. 또한 경쟁 입찰을 통해 판매되는 생선들을 상인들께 배달해드리기도 한답니다.

 어판장 아르바이트 근무 시 휴식 시간은 어떻게 갖나요?
 새벽 5~6시 사이에 주문이 끊길 때 간단한 식사를 하며 휴식 시간을 가져요. 수산시장에서 일하다보니 식사는 주로 해산물 요리를 먹었던 것 같아요.

 해당 아르바이트 근무 시 갖춰야 하는 복장이 있나요?
 많이 움직여야 하고, 바닷물이 많이 튀어서 움직이기 편한 기능성 운동복 또는 해진 옷을 입는 것이 좋죠. 그 위에 갯벌에서 입는 방수복을 입고 물에 들어가서 물고기를 건져요.

 다른 아르바이트와 구별되는 어판장 아르바이트만의 장점이 있나요?
 어판장 아르바이트는 낭만이 있어요. 새벽에 파도 소리가 들리고 바닷냄새가 나서 일하는 시간 동안 살아있다는 느낌이 들곤 하죠.

 어판장 아르바이트 근무 시 해당 업무의 경력이 필요하나요?
 별도의 경력은 필요하지 않아요. 하지만 전문적으로 일하는 직원은 경력이 필요해요. 그분들은 물, 어항의 온도 등 많은 것을 관리해야 하거든요.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근무하다보면 바닷물이 많이 튀고 물고기의 점액질이 묻어 활동하기 불편해요. 그리고 겨울에도 바닷물을 피할 수 없어서 추웠던 때가 상당히 힘들었어요.

 습관처럼 자리 잡은 직업병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수산시장에 가면 물고기 시세를 봐요. 안 봐도 되는데 습관적으로 ‘여기는 얼마지?’하고 보게 되더라고요.

 방학 이전으로 돌아간다면 다시 해당 아르바이트를 지원하실 건가요?
 아니오. 아무래도 새벽에 일하다보니 밤낮이 바뀌어서 힘들기도 하고, 1년 반 정도 어판장 아르바이트를 해봐서 충분히 경험해봤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경험한 아르바이트의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매기자면 몇 점인가요?
 80점을 주고 싶어요. 죽도시장 어판장 아르바이트는 분담된 일만 마무리하면 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힘들지 않아서 좋았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