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혁신지원 방안’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혁신지원 방안’
  • 원대호 준기자
  • 승인 2019.09.02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6일, 교육부가 대학혁신을 위한 4대 정책 방향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과제로 7대 혁신과제인 ‘대학혁신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학령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위기 속에서 대학이 미래사회와 산업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된 것이다. 교육부는 7대 혁신과제로 교육혁신 연구혁신 지역혁신 규제혁신 투명성·책무성 평가혁신 체제혁신을 발표했다. 이 중 우리 대학교는 교육혁신과 지역혁신에 힘쓸 계획이라 밝혔다.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신기술·신사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7대 혁신과제 중 하나로 ‘교육혁신’을 정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학사제도 운영 컨설팅’을 실시해 집중이수제 전공선택제 학습경험 인정 확대가 대학 현장에 정착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계열 간 연계·융합학과에 대한 정원요건을 완화해 다양한 학문 간 ‘융합학과’ 설치 운영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융합학과는 학문 간 경직적 운영을 탈피하고 신사업 수요에 맞는 학사구조 운영이 가능하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우리 대학교 또한 향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계획과 융합학과 설치를 희망하는 학부(과)가 있는 지를 파악해 대학 내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김승철 기획부처장은 “학부(과)에서 융합학과를 도입하고자 한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교육부의 또 다른 7대 혁신과제 중 하나인 ‘지역혁신’은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협력해 지역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도록 한 것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교육부는 대학에 첨단학과, 지역 혁신 교육과정 등을 운영하도록 권장할 예정이다. 이에 우리 대학교는 교육부의 정책 흐름에 따라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그 중 하나로 경상북도 등의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대학 협력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 지역발전을 위한 미래선도 스마트 인재 양성’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대학혁신지원 방안에 재정 확충과 폐교 방지 대책에 관한 내용이 없어, 실질적으로 지방 사립대가 처한 위기를 타파하는 데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교육부는 대학의 재정확충을 위해 재정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은주 고등교육정책과 담당자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플랫폼 사업, 폐교대학종합관리 등의 재정지원 사업을 신설해 대학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