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학 입문
의학교육학 입문
  • 언론출판문화원 간사
  • 승인 2019.07.0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소개

의학교육자들이 교육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에 바로 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의학교육 입문서

의과대학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기초의학 교수, 임상 교수, 교육담당 전공의, 교육에 참여하는 지역사회 의사 등 의학교육자들이 교육 원리를 이해하고 교육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입문서이다. 의학 교육에 필요한 주제와 함께 교육자들이 새로운 방법을 직접 시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의 각 장들은 그동안 발표된 성인 학습 이론과 교육 방법에 대한 최신 연구성과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 각 장에 포함된 조언들 역시 매우 실용적이고 즉시 시행할 수 있는 것들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식과 설문조사를 통해 의학 교육자들이 직면하는 가장 일반적인 교육방식에 대한 내용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요소들도 포함되어 있다.

 

최근 의학교육에서 적용하고 있는 다양하고 새로운 교육방법들을 다룬 유일한 책

이 책은 2010년에 1st Edition이 출간된 후 2014년에 2nd Edition으로 출간될 만큼 인기가 있다. 집필은 각 전문분야에서 훌륭한 자격을 갖추고 높은 평가받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자, 임상의, 교육학자들이 참가하였다. 의학교육에 대한 개론서로서, 교육학적인 이론이 너무 자세하지도, 너무 간단하지도 않기에 의학교육을 접하는 많은 의사와 교육학자들에게 좋은 입문서의 역할을 한다. 특히 이 책은 최근 교육방법의 흐름인 플립러닝, PBL, TBL, 시뮬레이션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 등을 모두 다루고 있는 유일한 책이다.

 

의학교육자로서 가져야 할 태도와 티칭 포트폴리오의 제작 필요성에 대해 검토

이 책은 학습자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서, 의과대학 교수들이 접하는 가장 일반적인 교수 방법(대그룹, 소그룹, 문제기반, 팀기반, 임상, 시뮬레이션, 실험실습)에 대한 검토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가르침과 학습에서 중요한 요소인, 테크놀로지 활용, 학생평가, 티칭 평가, 과정 설계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특히 교육자적 학자(educational scholarship)로서 가져야 할 태도 및 티칭 포트폴리오를 제작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다. 독자들이 각 주제에 대해 추가적인 탐구를 할 수 있도록, 각 장별로 참고문헌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의 목록을 제공해 주고 있다.

 

통합적이고, 유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와 새로운 교수학습법 개발에 필요한 책

의학교육(medical education)은 의사양성이라는 특수한 목적을 바탕으로 한 교육적 활동으로서, 의과대학 및 의과대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비롯해 평가, 공학, 과정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짧은 시간동안 많은 의학지식 뿐만 아니라 환자를 치료하는 술기(skills) 의사로서의 사명감을 포함한 전문가 정신(professionalism)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의학교육은 전통적인 교과목의 나열식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으로는 훌륭한 의사를 배출하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통합적이고, 유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과정 설계와 PBL, CBL, TBL 등과 같은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으로의 변화가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책은 의학교육의 계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의과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교수개발(faculty development)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소개

Kathryn N. Huggett

Office of Medical Education

Creight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Omaha, Nebraska, USA

 

William B. Jeffries

Office of Medical Education

University of Vermont College of Medicine

Burlington, Vermont, USA

 

옮긴이 소개

김성용: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 교실

김세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학 교실

김유경: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진단검사의학 교실

배영경: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 교실

배정민: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 교실

서완석: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 교실

송필현: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 교실

신경철: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이경수: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 교실

이근미: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 교실

전수경: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조규향: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최은영: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책속으로

미래의 의사가 될 의과대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자들 즉, 기초의학 교수, 임상 교수, 교육담당 전공의, 교육에 참여하는 지역사회 의사 등과 같은 분들을 위하여 기획되었다. 일반적으로 의과대학 교수들을 비롯하여 의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들은 대부분이 교육원칙을 기초로 한 교수법에 대해 학문적으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고 있다. 따라서 의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들이 교육 원리를 이해하고 가르침에 적용할 수 있도록 그 입문서로서 이 책을 만들게 되었다. 이러한 취지를 살리기 위해 의학교육학 종합교재가 아니라 유용하고 필요한 특정 주제로 구성된 책으로 만들었으며, 교육자들이 교육시 새로운 방법을 직접 시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문 중에서- 래의 의사가 될 의과대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자

 

차례

1장 학습촉진법

Kristi J. Ferguson

2장 대그룹 교육

William B. Jeffries

3장 소그룹 교육

Kathryn N. Huggett

4장 거꾸로 교실(플립러닝)

William B. Jeffries and Kathryn N. Huggett

5장 문제바탕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

Mark A. Albanese and Laura C. Dast

6장 팀바탕학습(TBL, Team-Based Learning)

Dean X. Parmelee and Azzam S. Al-Kadi

7장 임상술기교육

Janet M. Riddle

8장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

Cate Nicholas

9장 실험 실습 교육

Travis P. Webb, Carole S. Vetter, and Karen J. Brasel

10장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

David A. Cook

11장 의과학자 양성하기

Peter G.M. de Jong and Aviad Haramati

12장 코스 설계하기

Susan J. Pasquale and N. Kevin Krane

13장 선택실습 과정 설계와 운영

Michele P. Pugnaire and Melissa A. Fischer

14장 국제보건 경험의 설계

Katrin Sara Sadigh, David Chia, and Majid Sadigh

15장 학생 평가

Brian Mavis

16장 가르침 궤적 문서화하기

Nicole K. Roberts

17장 학문적으로 가르치기

Deborah Simpson and M. Brownell Anders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