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똑같지 않은 고민, 서로 다른 해결을
[사설] 똑같지 않은 고민, 서로 다른 해결을
  • 영대신문
  • 승인 2019.04.01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수백 명의 학생이 진로와 학습과 심리적인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교육개발센터를 찾는다.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에서부터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는 학생까지 성적 분포는 매우 다양하다. 이들이 살아온 가정환경, 교육환경, 경제적인 형편과 사전학습 경험 등도 매우 다르다. ○○단과대학 S 학생은 “저는 제가 무엇을 잘하는지, 좋아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없어요. 고등학교 성적에 맞춰, 문과 대학은 취업이 안 되니까 부모님의 권유로 이 학과를 선택했어요. 그런데 막상 입학해서 수업을 들어보니까 제가 생각했던 것과 너무 달라 적응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래서 다시 수능을 쳐야 하나 고민하고 있어요.”라고 호소했다.

 △△단과대학 B 학생은 공부만 해서 교과 성적이 매우 우수한 학생이다. 그런데 이 학생 역시 깊은 고민에 빠져 있다. “높은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 밤잠을 설쳐가며 공부합니다. 그래서 항상 학과에서 성적은 상위권을 유지합니다. 그러나 교과 성적을 잘 받아야 하므로 비교과 활동은 거의 하지 않아요. 친구들을 만나 수다 떠는 것도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아 너무 부담스럽고 힘들어요. 공부도 잘하는데, 왜 저는 힘이 드는 걸까요?”라고 말한다.

 ◇◇단과대학 D 학생은 학습동아리, 공모전, 국외 봉사, 인턴십 등 다양한 비교과 학습활동을 하느라고 교과 성적은 상위권이 아니다. “저는 새로운 경험이 아주 좋아요. 그런데 너무 많은 비교과 활동을 하다 보니까 교과 공부에 투자할 시간이 너무 없어요. 그래서 성적이 좋지 않아요. 3학년 2학기라 성적을 높이기 위해 공부에 매진해 보지만 학습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요?”

 이 학생들을 만나 고민거리의 해답을 찾기 위해 깊은 대화를 나눠보았다. S 학생은 이과 학생이지만 문과적인 학습 성향이 높았고 협동학습을 선호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감성이 매우 풍부하고 대인관계 역량이 뛰어나다는 강점이 지니고 있었다. B 학생은 교과 성적은 매우 높지만 이에 대한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맘에 여유가 없다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D 학생은 정말 많은 경험 지식을 가졌음에도 자신 만의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잘 알지 못해 학습고민에 빠져있다. 그래서 이들은 요즘 행복하지 않다고 이야기했다.

 당신이 만약 코치 선생님이라면 이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 주고 싶은가? S 학생에게는 지금이라도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진로, 그 진로를 성취할 수 있는 목표 설정을 세울 수 있도록 조언하지 않겠는가? B 학생에게는 교과 성적만이 행복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정신 건강을 치유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이므로 무엇이 중요한지 한 번 더 생각해 보게끔 이야기하지 않겠는가? D 학생에게는 사람마다 쏟을 수 있는 에너지는 모두 다른데... 한정된 시간에 하고 싶은 모든 경험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3학년 2학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우선순위를 정해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권하지 않겠는가?

 이렇듯 우리 안에는 똑같지 않은 고민이 하나둘씩 있다. 살아온 가정 및 교육 환경과 사회·문화적 경험도 모두 다르다. 그러므로 고민의 해결법도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어떤 이들은 자신보다 잘난 타인과 비교하면서 우울해한다. 혹 당신의 모습은 아닌가? 타인의 고민 해결법을 내게 적용하면 나의 고민이 시원하게 해결될 수 있을까? 해결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우울해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잘난 타인을 향한 나의 시선을 나에게로 돌리자. 나의 강점과 약점을 탐색하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 방법을 찾아보자. 고민의 해결점이 타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분명 당신 안에 있다. 제3자의 눈으로 당신의 고민을 바라보며 해결점을 찾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