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새내기를 위한, "알아두면 쓸모 있는" 영남대 잡학사전
[특집] 새내기를 위한, "알아두면 쓸모 있는" 영남대 잡학사전
  • 영대신문
  • 승인 2019.03.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소 구경하기

#민속촌

우리 대학교 본부에서 오른쪽으로 가다 보면 소나무 숲과 함께 기와집이 늘어선 곳이 있다. 우리 대학교에 있는 민속촌에는 기와집과 초가집 등 집들이 줄지어 서 있다. 또한 더 들어가면 그네타기, 투호 등도 체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 특히 외국인 유학생이라면 5월에 있을 성년의 날에 할 전통 성년식이 여기서 진행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또한 공부에 지쳤다면 이곳을 거닐면서 한숨 돌려봐도 좋을 것이다.

 #러브로드

우리 대학교에서 벚꽃이 피면 가장 사랑받는 장소는 ‘러브로드’다. 법학전문대학원 뒤쪽에 위치한 러브로드는 영대인뿐만 아니라 대구·경북 지역민들에게도 인기 만점이니 꼭 한번 가보길 바란다. 한편 유명한 장소인 만큼 속설 아닌 속설도 존재한다. ‘연인이 러브로드를 걷다 손을 놓거나 뒤돌아보면 헤어진다’거나, ‘솔로가 동성 친구와 함께 러브로드를 걸으면 4년간 연애를 못 한다’는 등. 믿거나 말거나!

#거울못

 우리 대학교에서 가장 아름다운 연못은 어디인 줄 아는가? 바로 새롭게 단장해 더욱 깨끗해지고 아름다워진 ‘거울못’이다. 생활과학대학 앞쪽에 위치한 거울못은, 중·고등학교 졸업사진 명소이기도 하다. 작년까지 거울못은 부들이 우거져 있었지만 새롭게 단장하면서 부들을 정리하고 연못 중앙에 섬을 만들었다. 또한 밤에 조명이 들어오면 낭만적이고 운치 있는 곳이다.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 사진을 찍으러 가길 추천한다.

사진제공: 홍보팀


학습 및 취업


 우리 대학교 경산캠퍼스 내에는 중앙도서관, 과학도서관, 법학전문도서관이 있다. 새내기라면 대학 도서관에 대한 환상도 있을 터, 도서관을 보다 더 잘 이용하기 위해 참고해야 할 것들을 소개한다.

 1. 도서관에서 책 빌리기

 도서관 내에는 일반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자료실이 있다. 원하는 책을 찾기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검색한다. 소장위치, 청구기호 등 원하는 책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 후, 해당 자료실에서 직접 책을 찾는다. 그리고 대출 데스크에 책과 학생증을 제출함과 동시에 자신의 도서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책 빌리기 완료.

 tip1. 갓 입학한 새내기가 도서 대출을 원한다면, 도서관 비밀번호를 바꿔야 가능하다! 그 이유는 비밀번호 기본값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 도서관 비밀번호의 기본값은 주민등록번호 앞번호 6자리로 설정돼 있으니, 도서관 홈페이지-My Library-개인정보관리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할 것.

 tip2. 종합정보시스템 비밀번호와 도서관 비밀번호는 보안 정책상 별도로 관리되고 있으니, 종합정보시스템 비밀번호와 도서관 비밀번호를 헷갈리지 말 것!

 2. 도서관 열람실 및 자료실 좌석 배정하기

 자유시간이 익숙지 않은 새내기에게는 공강시간은 붕 떠버린 시간과 같다. 공강시간과 시험 기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곳은 바로 도서관 열람실! 열람실을 이용하려면, 우선 좌석 배정이 필요하다. 좌석 배정을 하는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한다.

 ①Clicker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이용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Clicker’ 앱을 설치한다. 앱의 소속기관 선택 메뉴에서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선택한 후, 자신의 학번과 도서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한다. ‘좌석 배정’ 메뉴에서 원하는 열람실/자료실을 선택하고, 원하는 좌석을 눌러 배정받으면 끝.

 ②도서관 내 좌석 배정 키오스크 이용

 도서관 각 1층에는 좌석 배정 키오스크가 위치한다. 키오스크를 통해 원하는 열람실/자료실과 좌석을 선택한 후, 학생증을 스캔하면 끝.

 tip. 배정받은 좌석은 4시간 동안 이용 가능하며, 연장을 원할 경우 좌석 만료 2시간 전부터 연장할 수 있다.

면접정장 대여

 우리 대학교 취업처와 KT&G상상univ에서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면접정장을 무료로 대여하는 ‘상상옷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여 대상은 재학생 및 졸업 1년 미만인 졸업생이며, 대여일로부터 1주일간 대여할 수 있다. 대여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학생지원센터 101호 취업및현장실습지원팀 직접 방문 후 대여 신청
②학생증, 면접확인증 제시 및 대여서류 작성
③치수 확인 후 착복 및 대여
④세탁 후 반납(반납 시 세탁영수증 및 면접후기 제출)
*문의처: 053)810-1045

애플리케이션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1.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사용하기

 우리 대학교 학생들은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강의를 출석할 수 있다. 그러니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면 로그인 화면이 뜰 것이다. 아이디는 본인의 학번이며, 홈페이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한다. 출석체크 메뉴에서 ‘출석 체크’를 누르면 출석 완료!

 tip1.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해당 강의를 담당하는 교수님을 찾아가 스마트폰이 없어 스마트출결을 하지 못한다고 알릴 것!

 tip2. 과목별 출결현황 조회를 영남대학교 urp에 들어가지 않고도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조회가 가능하다. 단, 출결 문의는 불가능하니 유의할 것!

 tip3. ‘영남대학교 스마트출결’ 애플리케이션에는 인공지능 메신저 ‘챗봇’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스쿨버스 시간, 학내 식당 메뉴, 교수님 시간표 등 학내에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챗봇’에게 물어보길 바란다.

영남대학교 알리미

 2. 영남대학교 알리미 사용하기

 새내기라면 당연히 우리 대학교 소식을 얻기 위해 ‘영남대 알리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을 것이다. 학교를 다니다 보면 갑작스럽게 휴강이 되거나 강의실이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럴 때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영남대 알리미’를 통해 연락한다. 그러니 아직 ‘영남대 알리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은 새내기라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길 바란다.

 tip1. 갓 입학한 새내기라면 출석하는 것을 종종 잊을 수 있으니, 영남대 스마트출결 설정에서 ‘알림 설정’을 하길 추천한다. ‘영남대 알리미’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강의 시작 5분 전에 출석하라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tip2. ‘영남대 알리미’ 애플리케이션은 도서관 책 반납, 등록금 수납 등 중요한 일정을 안내해 줘 학교생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편의시설

학생식당

 우리 대학교에는 학생식당 세 곳이 있다. 중앙도서관 앞에 위치한 학생회관 1층에 있는 ‘학생회관 학생식당’, 과학도서관 맞은편에 위치한 ‘자연계 학생식당’, 종합강의동 근처에 있는 ‘브라운그릴’이다. 식권을 먼저 구매하고, 배식구에서 음식을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식당 내부에는 카페가, 근처에는 편의점이 있기에 식사 후 마무리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휴게실

 우리 대학교에는 일부 건물에는 남자 휴게실과 여자 휴게실이 있다. 휴게실 중 일부는 평상과 담요를 제공한다. 어두운 휴게실의 분위기는 편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기에 밤늦게까지 공부하다 피곤하다면 지금 휴게실로 가보자.

샤워실

 시험 기간 때 공부하다가 밤을 새웠다면 노천강당 3층에 있는 샤워실에서 씻길 추천한다. 피로가 싹 달아날 것이다. 다만 남녀공용이며 칸막이 샤워실인 점을 주의하길 바란다.

셔틀버스

 드넓은 우리 대학교를 무작정 걷기보다 교내 순환버스를 타고 우리 대학교를 다녀보자. 2개 노선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각 건물은 물론 앞서 소개한 여러 명소도 다녀볼 수 있다. 이외에도 화원, 상인, 칠곡, 복현 등 대구나 대구 인근에서 먼 학생은 통학버스를, 경주, 울산, 포항 등 시외에 산다면 시외 원거리 통학버스를 알고 있어야 한다. 자세한 것은 우리 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