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운영 효율화를 위한 직제개편
조직운영 효율화를 위한 직제개편
  • 김달호 기자
  • 승인 2019.03.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평가 대응 및 조직 구조 슬림화

 지난해 12월 19일, 우리 대학교 직제규정이 개편됐다. 이번 직제규정 개편은 앞으로 있을 각종 평가에 대응하며, 이와 함께 일부 복잡했던 기존 조직 구조를 슬림화시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함이다. 이번 개편된 직제는 지난 2월 1일부터 실시돼 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기구 만들어=교무처 산하 교육혁신원이 폐지되고, 이를 확대한 총장 직속기구 교육혁신본부가 신설됐다. 이는 오는 2021년에 예정된 ‘3주기 대학기본역량평가’에 있어 교육 혁신이 중요해졌지만, 교육혁신원이 교육 혁신을 실현하기에 여러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신설된 교육혁신본부 산하에는 교육혁신연구부 혁신사업팀이 있으며, 교육혁신연구부는 전공, 교양, 비교과 등 모든 교육정책을 연구 및 기획하고 혁신사업팀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운영 및 관리한다. 김병주 교육혁신본부장은 “우리 대학교가 도입할만한 다른 대학의 우수한 사례는 벤치마킹해 지원하고, 교양 수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어려워진 부분은 함께 고민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교육혁신원 폐지에 따라 교육기획팀은 폐지되며, 해당 기능은 교육혁신본부와 교무팀으로 이관된다. 또한 스마트교육팀은 교육개발센터 소속으로 변경돼 운영을 이어간다.

 이와 함께 정보전산원 산하 기구에 정보보안팀이 신설됐다. 지난 2016년 개정된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우리 대학교를 포함한 전국 약 40개 대학에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이 의무화됐다. 이에 우리 대학교는 지난해 ISMS 인증 심사를 신청했으며, 심사를 위해선 정보 보안을 전담할 조직이 필요해 정보보안팀을 만들었다. 이호선 정보보안팀 담당자는 “우리 대학교 정보 보호를 위해 실시될 여러 조치들로 학생들이 느낄 불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긴밀한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나눠진 교양 수업 운영은 하나로=외국어교육원은 우리 대학교 부속기관에서 기초교육대학 소속으로 재편된다. 개편 이전에는 외국어교육원이 외국어 교양 수업을 운영하고, 기초교육대학이 외국어 교양 수업을 제외한 교양 수업을 운영하면서, 전체 교양 수업을 운영하는 주체가 서로 달랐던 문제가 있었다. 이에 교양 수업 운영에 복잡한 문제가 있었기에 두 기구를 통합 운영하게 됐다. 이번 개편에 따라 외국어교육원 행정실은 기초교육대학 행정실과 통합돼 운영된다.

 부총장 권한은 균등하게=부총장의 권한도 조정된다. 지난 2017년 실시된 직제개편에 따라 행정부총장이 기획처 총무처 시설관리처 대외협력처를, 교학부총장이 교무처 학생처 산학연구처 입학처와 부속 기구 등을 맡았다. 하지만 교학부총장의 업무가 행정부총장에 비해 많아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교학부총장 산하인 박물관 정보전산원 생활관 천마아트센터 국제개발협력원이 행정부총장 산하로 이전했으며, 이를 직제에 기재해 부총장의 권한을 명료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